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퇴행성관절염(골관절염) 원인 증상 치료 : 골관절염에 좋은 음식

by socialstory 2022. 4. 29.

퇴행성관절염 은 관절염의 가장 흔한 유형입니다. 숫자로 보면,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노화의 질병이기 때문에 80세까지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어떤 식으로든 영향을 미칩니다. 특정 관절을 규칙적으로 과도하게 사용하면 연골이 파괴됩니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


연골은 거의 마찰이 없는 관절 운동을 가능하게 하는 미끄러운 조직입니다. 연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또는 과도하게 사용하면) 마모되면 마찰이 더 많이 발생하고 마찰로 인해 이전에 매끄러운 연골에 거칠고 움푹 들어간 표면이 형성됩니다. 연골이 완전히 악화되면 뼈가 서로 마찰됩니다.

 

 

 

 

관절은 더 이상 마찰 없이 움직일 수 없으며 심각한 관절염을 유발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일반적으로 손, 무릎, 엉덩이 및 척추에 영향을 미치지만 모든 관절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증상

여러 증상이 퇴행성 관절염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증상은 관리할 수 있지만 관절 손상은 되돌릴 수 없으므로 지금 약간의 경미한 증상이 감지되면 의료 전문가에게 즉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은 천천히 발생하며 대개 하나 또는 두 개의 관절에서 시작됩니다. 관절염 증상은 특히 환자가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적으로 악화됩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아침과 일정 기간 활동하지 않은 후에 악화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왔다가 갈 수 있는 고통
  2. 부기를 유발할 수 있는 관절 주위의 연조직 염증; 부기는 관절을 부드럽고 아프게 만듭니다.
  3. 영향을 받은 관절은 뻣뻣하고 움직이지 않는 기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4. 이러한 유형의 관절염이 진행됨에 따라 뼈 박차라고 하는 새로운 뼈 성장이 관절 주위에 형성될 수 있습니다. 딱딱한 덩어리처럼 느껴지며 관절을 더 크게 만들고 통증을 악화시키고 운동성을 상실합니다.
  5. 관절은 운동 중 및 운동 후에 아플 수 있습니다.
  6. 관절 주위에 가벼운 압력을 가하면 관절이 부드러워질 수 있습니다.
  7. 전체 가동 범위에 더 이상 도달할 수 없음을 의미하는 유연성 상실
  8. 조인트를 사용할 때 격자 무늬가 있을 수 있습니다.
  9. 조인트를 사용할 때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10. 관절 주변의 근육 약화는 일반적이며, 특히 무릎 관절염의 경우
  11. 퇴행성 관절염이 진행됨에 따라 관절이 비뚤어지거나 변형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소

비만 – 추가 체중은 체중 부하 관절에 스트레스를 더합니다. 지방 조직은 또한 관절 내부와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단백질을 생성합니다. 의사가 권장하는 운동과 식단을 통합하여 보다 건강한 생활 방식으로 전환해 보십시오.

 

힘든 스포츠 – 관절에 반복적인 스트레스가 가해지면 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긴장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를 주는 고강도 스포츠를 하는 경우 관절 손상 위험에 대한 의학적 의견이나 평가를 받으십시오.

 

노년기 –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확률은 나이가 들수록 높아지므로 나이가 들수록 발병하기 쉽습니다.

 

성별 – 여성은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그 이유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남성은 부상으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관절 부상 – 관절 부상은 오래 전에 발생하여 치유된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도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심각한 관절 부상을 경험했다면 앞으로 이러한 유형의 관절염에 대해 걱정해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재평가를 받으십시오.

 

유전 – 어떤 사람들은 퇴행성 관절염에 걸리기 쉬운 유전자를 물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 위험 요소는 당신이 다루는 유전 카드에 달려 있습니다. 가족 중에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 경험하기 시작한 관절 문제를 인지하고 의사에게 알리십시오.

 

 

 

 

퇴행성관절염 치료

퇴행성관절염의 진행을 제한하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치료에는 일반적으로 물리 요법 운동과 약물 요법의 조합이 포함됩니다.

물리 치료

물리 치료는 영향을 받은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화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치료는 또한 모든 제한 사항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향을 받는 관절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주지 않는 방법을 찾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증 관리 및 스트레스 관리 수업은 관절염 진단을 받은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

의사는 국소 크림, 아세트아미노펜, NSAID(예: Advil), 글루코사민 및 코르티손 주사를 포함한 약물 복용을 조언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주사는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가동성/유연성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의사는 약물 및 주사 투여를 결정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처방은 현재 복용 중인 약물, 통증 수준 및 기타 요인에 따라 다릅니다.

수술

수술은 나중 단계에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은 통증을 완화하고 진행성 약화 및 기형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세 가지 일반적인 유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융합 – 관절의 각 측면에 있는 뼈가 함께 자라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이 방법은 뻣뻣하거나 통증이 있는 관절이나 어색하게 구부러지거나 불안정한 관절에 유용합니다.


2) 관절 재건 – 손가락과 엄지의 작은 관절을 위해 인공 관절이 개발되었습니다. 재건은 융합의 대안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재건을 통해 이전에 융합된 관절의 움직임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3) 절골술 – 통증 없는 움직임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뼈를 재정렬하기 위해 뼈를 절단합니다. 이 옵션은 손상된 연골의 마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에 좋은 음식

특정 음식이나 영양 보조제가 골관절염을 치료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일부 식품에는 항염증 능력이 있어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반면 다른 식품은 증상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단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골관절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염증 감소 및 손상 방지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은 골관절염 환자에게 필수적인 관절의 추가 손상을 예방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신체에 제공합니다. 일부 음식은 신체의 염증 을 줄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염증식 을 따르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 C, E를 포함한 충분한 항산화제 를 섭취하면 관절의 추가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감소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은 혈중 콜레스테롤 이 높을 가능성 이 더 높으며 콜레스테롤 을 줄이면 이 질병의 증상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식단으로 사람들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빠르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 유지

과체중은 관절에 추가 압력을 가할 수 있으며 신체에 과도한 지방 저장은 추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 골관절염의 증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 특히 골관절염과 같이 거동이 불편한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의사나 영양사가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다음 8가지 음식을 식단에 추가하여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1. 기름진 생선

기름진 생선에는 건강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중불포화 지방은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어 골관절염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일주일 에 적어도 한 부분 의 기름기 있는 생선을 먹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기름진 생선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어리
  • 고등어
  • 연어
  • 신선한 참치


생선을 먹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은 생선 기름, 크릴 기름 또는 아마씨 기름과 같은 오메가-3가 함유된 보충제를 대신 섭취할 수 있습니다.

 

2. 오일

기름진 생선 외에도 일부 다른 기름은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에는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NSAID ) 와 유사한 특성을 가질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올레오칸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보카도와 홍화유는 건강에 좋은 선택이며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유제품

우유, 요구르트, 치즈에는 칼슘 과 비타민 D 가 풍부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는 뼈의 강도를 증가시켜 고통스러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유제품에는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체중 관리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저지방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짙은 잎이 많은 채소

짙은 잎이 많은 채소에는 비타민 D와 스트레스 퇴치 식물 화학 물질 및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D는 칼슘 흡수에 필수적이며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신체가 감염과 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짙은 잎이 많은 녹색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시금치
  • 케일
  • 근대
  • 콜라드 그린


5.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설포라판(sulforaphane)이라는 화합물이 들어 있는데, 연구자들은 이 성분이 골관절염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 야채는 뼈를 강화하는 칼슘뿐만 아니라 비타민 K와 C도 풍부합니다.

 

6. 녹차

폴리페놀은 염증을 줄이고 연골 손상 속도를 늦출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믿는 항산화제입니다. 녹차에는 높은 수준의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7. 마늘

과학자들은 마늘에서 발생하는 이황화디알릴이라는 화합물이 연골을 손상시키는 체내 효소에 작용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8. 견과류

견과류는 심장에 좋으며 칼슘, 마그네슘 , 아연, 비타민 E 및 섬유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알파 리놀렌산(ALA)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 3가지와 그 이유

골관절염을 앓고 있는 사람은 몸이 염증 상태에 있습니다. 항염증 특성이 있는 식품은 증상을 감소시킬 수 있지만 일부 식품에는 이 염증에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식이 선택을 피하거나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해야 할 음식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설탕

가공된 설탕은 신체에서 염증 전달자 역할을 하는 사이토카인의 방출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소다, 달콤한 차, 향이 첨가된 커피 및 일부 주스 음료를 포함하여 제조업체가 가당 음료에 첨가하는 설탕은 염증 상태를 악화시킬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2. 포화지방

피자, 붉은 고기와 같은 포화 지방이 많은 음식은 지방 조직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비만, 심장병 및 기타 상태 의 발병 위험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관절염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정제된 탄수화물

흰 빵, 흰 쌀, 감자 칩과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 은 고급 당화 말단(AGE) 산화제의 생산을 촉진합니다. 이들은 신체의 염증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관절염에좋은운동

관절염이 있는 경우 계속 움직이는 것이 어려울 수 있지만 가능한 한 활동을 유지하면 통증과 상태의 증상을 줄이고 독립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음을 포함하여 혼합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스트레칭 운동

관절을 완전히 움직이지 않으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관절이 더 뻣뻣해지고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른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워밍업으로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물리 치료사 가 특정 스트레칭 운동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 운동을 할 때 관절 주변의 근육이 당기는 느낌이 들 때까지 편안하게 관절을 최대한 멀리 움직여야 합니다.

2. 강화 운동

근육이 강하면 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관절과 관절 주변 조직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근육을 강화하려면 어떤 형태의 저항에 맞서 움직여야 합니다. 의자에서 일어나는 것과 같은 일이라도 중력에 대항하여 일하기 때문에 다리 근육을 강화한다는 의미입니다. 다른 예로는 필라테스 등이 있습니다.

3. 피트니스 운동

때때로 유산소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운동에는 사이클링, 수영, 운동 수업 등이 포함됩니다. 피트니스 또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관절의 근력, 균형 및 운동 범위, 심장과 폐의 건강을 개선하고 독립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흡을 더 빠르게 하거나 심장 박동을 더 빠르게 하는 모든 운동은 심장과 폐가 작동하는 방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에너지 수준, 기분 및 수면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4. 균형 운동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일주일에 이틀 동안 균형을 개선하기 위한 운동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은 낙상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차례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더 많은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노쇠와 낙상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정한 균형 운동이 있지만, 교실에서나 집에서 사발을 치거나 태극권을 하거나 춤을 추는 것도 균형을 향상시킵니다. 집에서 균형을 연습하는 경우 주변에 걸려 넘어질 수 있는 물건이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5. 수영 및 수중 운동

수영은 전신에 효과가 있지만 관절에 체중이 덜 가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관절이 아플 때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고 근육을 단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수영장은 다양한 요구 사항과 능력을 가진 사람들을 수용하므로 수영을 처음 하거나 수영장에 들어가고 나가는 것이 걱정되는 경우 지역 수영장에 있는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물에서 활동하는 것은 수영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관절의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물의 지원과 함께 상태에 맞는 몇 가지 운동을 할 수 있으며 수영장에서 걷는 것만으로도 몸이 좋아질 것입니다. 피트니스 수업의 일환으로 허리 높이 정도의 물에서 운동을 하는 수중 에어로빅 수업도 있습니다.

 

 

 

 

정리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우리의 몸은 변할 수밖에 없고, 몇 년 동안 공동으로 사용하다 보면 앞으로는 퇴행성 관절염으로 향할 수 있습니다. 활동을 유지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일부 치료법은 퇴행성 관절염의 발병을 늦추는 동시에 관절 통증과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을 관리하고 이러한 유형의 관절염에 대해 우려 사항이 있는 경우 예방에 대한 몇 가지 팁을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고[1]

참고[2]

참고[3]

참고[4]

참고[5]

참고[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