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마른기침과 젖은 기침

by socialstory 2022. 11. 23.

마른기침과 젖은 기침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합니다. 

 

마른기침 연관 검색어
마른기침 연관 검색어

 

젖은 기침이란?

우리 기관지의 점막에서는 기관지를 지키기 위해 끊임없이 분비액이 나오고 있어 모르는 사이에 식도에 삼켜져 있습니다.

 

 

 


염증으로 분비액이 증가하면 일부가 식도에서 기관지로 들어가 호흡을 방해하기 때문에 기침에 의해 입안에 나옵니다. 그것이 가래이지만, 젖은 기침은 가래가 나오는 기침이며, 기관지의 염증에 의해 분비액이 증가하고 있는 증거입니다.


젖은 기침은 만성 폐색성 폐질환(COPD)이라고 하는 만성 기관지염, 폐기종, 그리고 기관지 확장증 등에서 일어나 만성적으로 가래가 나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결핵으로, 최근에는 고령자의 결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른기침이란?

한편, 마른기침은 가래가 나오지 않는 기침입니다. 감기의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간질성 폐렴이나 폐암 등의 질병이 있습니다. 그 경우는 엑스레이나 CT 검사로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식이 있습니다.

 

 

 

 

내버려 두지 말아요

기침이 나와도, 내버려 두는 것은 금물입니다. 가래가 나오는 젖은 기침의 경우, 코가 나빠서 즙이 목구멍으로 돌고 가래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또, 위액이 식도에 역류하는 위식도 역류증에 의해, 마른기침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침은 의외의 원인으로도 일어나므로, 길어지면 한 번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마른기침원인 증상 치료 예방

 

마른기침원인 증상 치료 예방

마른기침원인 증상 치료 예방 건조하거나 간지러운 기침은 가래나 점액을 일으키지 않는 기침입니다. 마른 기침은 간지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종종 인후의 자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의사는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