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추운 겨울 면역력을 챙깁시다

by socialstory 2018. 12. 22.

추운 겨울 면역력을 챙깁시다


추운 계절을 맞아 술을 마실 기회도 많아지는시기입니다.(계절이 뭔 상관이겠나 싶네요~ㅎㅎ)


건강은 유지할 수 있습니까? 면역력은 유지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생활을 해 나가는 가운데 매우 중요한 것에 "면역력"이 있습니다만, 평소 그 점에 주목하고있는 분들은 많지 않을겁니다. 이번에는 면역력에 주목하여 건강과 병에 걸리지 않기 위해 무엇을하면 좋을지 생각해 봅시다.


사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렇게 무서울 수있는 것입니다.


1. 면역이란 무엇인가?


알고있는것 같기도 한데 약간 아리송한 분들을 위해 알려드립니다. 원래 면역이란? "면역력이 올라가면 병에 걸리기 어려운 몸이된다"는 것은여러분도 왠만하면 알고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원래 면역이란 무엇인지 아십니까? 면역과 질병에서 벗어나기 위해 일하는 "자신의 몸을 지키는 힘"입니다.


공중에 보이지 않는 바이러스, 먼지(요즘엔 미세먼지), 박테리아, 꽃가루가 바글 바글하고 있습니다만, 그것을 흡입해도 곧 병에 걸리지 않는 것은 면역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체내에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의 적이 침입했을 때, 

자신이 본래 가지고있는 세포와 구별하고 싸우는것으로 몸을 지켜주는 것이 면역입니다.




2. 면역력이 저하하기 쉬운 사람


"면역 결핍 증후군"으로되어있는 사람이나, 면역 억제 약물을 복용하고있는 사람은 면역력이 저하되어 버립니다.


이때에는 어쩔 수 없다고해도, 약간 질병이나 부상을하고있는 경우에도 면역 저하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질병이나 부상을 몰라도 다음과 같은 사람은 면역력이 낮아지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평소의 식생활이 좋지 않은 것으로, 영양의 균형이 잡히지 않거나 영양 실조의 경우

- 운동 할 기회가 적고, 운동 부족일 때

- 불규칙하게 잠자거나, 수면 부족 시간

- 정신적 스트레스를 안고있을 때

- 장시간 노동을 강요 당하고 있고, 육체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고있을 때

- 웃을 수 없거나 우울증 일 때

- 주류 과음 · 흡연

- 항생제와 해열 진통제를 과음 할 때

- 항상 먹는 사람

- 입 호흡 때문에 입안의 점막이 건조한 사람


3. 면역의 주역은 백혈구


면역력은 면역 세포의 기능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면역 세포와는 큰 틀에서 파악하면 혈액 중에 포함되는 백혈구의 수입니다. 혈관을 다니고 편재에 존재하고 순찰을하면서 병원체가 들어 가지 않도록 감시하는 감시자입니다. 백혈구의 면역 세포는 "과립구" "단구" "림프구"의 3 종류가 있으며, 각각에 포함된 면역 세포가 자신의 역할로 적에게 대항하고 있습니다.


4. 일년 중에서도 특히 겨울에는 요주의


면역력이 내려 가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추운 겨울에는 고령의 사람들은 요주의입니다. 면역력이 저하되면 병원균을 공격하는 기능이 약화 때문에 당연히 질병에 걸리기 쉽고, 또한 치료가 어렵습니다. 공기가 건조한 영향으로 목이나 코의 점막이 건조하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늘어날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신은 평소보다 바이러스나 세균과 싸워야합니다.


또한 노화에 의해 면역력은 확실히 떨어집니다. 면역력은 스무 살 전후에서 최대가되고, 그 이후에는 감소하는 편입니다. 그것은 나이가 들면 흉선이라는 조직에 위축이갑니다. 70 세에 거의 남아 있지 않습니다. 이렇게되면, 그리고 체내에서 새로운 면역 세포 NK 세포, T 림프구, B 림프구 등을 만들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이처럼 고령이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결과적으로 위험이 높아지므로, 고령 일수록 질병이나 감염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되어가는 것입니다.


5. 이상을 초래하면 생기는 병


어떤 이상이 생기고 면역 기능이 잘 작동되면 몸의 저항력이 저하되어 감염에 걸리기 쉬운 "면역 결핍"이되거나 자신이 자신을 공격 해 버리는 "면역 이상"이라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와되어 오면 다음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기 쉬운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화분증


· 천식

· 두드러기

· 교원병 유사 질환

· 면역 결핍증


쉽게 말하면, "감기"를 끌어와 곤란하게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주위에 감기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그 감기에 옮기 쉬워지고, 곧 자신도 감기에 걸려버립니다. 또한 이와 같은 상황에있을 때는 몸이 약해져 있다보니(면역력이 저하하고) 더욱 감기에 걸리기 쉬워집니다.


이처럼 면역력이 약해지고있는 같은 시간에는 평소보다 생활을 해 나가는 중에서도 큰주의가 필요해집니다. 이런 때 일수록 자신의 몸을 외부의 적으로부터 방어하는 것도 평소의주의가 필요해질 것입니다.


- 평소에 피곤하다

- 감기에 걸리기 쉽다

- 두통과 현기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 호흡 곤란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 활력을 유지할 수 없다


이런 느낌을 느낀것 같은 때, 몸을 강하게 안정된 상태로 만들어주기가 갑자기 불가능한 경우도있는 것입니다. 이럴 때는 신뢰할 수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여 면역력을 끌어올리는것도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