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과 뇌의 관계는? 뇌에 올바른 영양을주고 있으면 마음도 건강해진다

마음과 뇌의 관계는? 뇌에 올바른 영양을주고 있으면 마음도 건강해진다

마음의 문제는 머릿속에서 발생합니다.



"아무것도 하기싫고 의지가 생기지 않는다"며 


"특히 이유없이 불안하다" 

"상대방의 이야기가 머리속에 들어오지 않는다"

"건망증인것 같다" 

"집중력이 떨어졌다"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어쩐지 기분이 무겁다" 

등...


당신은 이런 경험은 없습니까?


이 경우 일반적으로는 "스트레스가 쌓여 있다면 좀 쉬고 와" 

"기분 전환 좀 해" 

"고민이 있다면 이야기 해보면 좀 나을거야" 

라고 합니다.


"마음의 문제는 마음에서 치료"라고 하는것이죠.


물론, 지친 마음을 쉬게하거나 갱신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불행히도 그것은 단지 근본적인 해결은 아니라는 겁니다. 왜냐하면, 마음의 건강은 '뇌'에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들의 기분과 마음의 반응은 모두 뇌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뇌 속에서 여러 종류의 신경 전달 물질(뇌 호르몬이라고도 함)이 신호가되어주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신호가 왕래하는 것으로, 마음의 움직임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재미"라고 느낄 때 뇌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있는 것일까요?


"재미"를 느낄때 "쾌감 호르몬" 도파민이란 신경 전달 물질이 나와 있습니다. 행복을 느낄 때는 "해피 호르몬" 세로토닌 일에 열중하고있을 때는 "긴장 호르몬"의 노르 아드레날린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마음의 건강은 이러한 신경 전달 물질에 의해 일상의 스트레스로 인해 소비되어 버립니다.


강한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대량의 노르 아드레날린이 나오고 불쾌한 기분입니다. 그리고 노르 아드레날린을 완화 시키려고하면 세로토닌이 많이 분비됩니다.




뇌의 에너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보통이라면 뇌에서 사용한만큼 생산되어갑니다만, 재료가 부족하면 세로토닌의 생산이 늦어집니다. 어떻게 될까요?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하는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기분이 우울하거나 불안이 강해지거나합니다. 마음의 균형을 생각하면, 출력(스트레스의 양)보다 인풋(신경 전달 물질의 양)이 적은 상태.


즉, 스트레스를 극복하기위한 에너지가 부족하게 됩니다. 그러면 처음에 언급한 "마음의 부진"이 나타나게 됩니다. 마음이 마이너스 균형으로 점점 기울어져 가면 우울증과 공황 장애, 강박 장애 등 마음의 병으로 발전 해 나갈 위험성도 큽니다. 스트레스에 노출 됨으로써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이 고갈되어가는 뇌의 에너지 자체가 없어져갑니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이 배터리는 휴식만으로는 충전 할 수 없습니다. 우리들 마음의 부진을 느끼게 된다면 "쉬면 되겠지" "편안하고 스트레스 해소하면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울증이 되면 먼저 쉬는걸 권장합니다. 쉬면 우선 스트레스는 피할수 있거니와 조금의 배터리가 충전됩니다.


그러나 다시 스트레스 환경에 돌아가면 또 바로 전원이 꺼져버리는겁니다. 


우울증으로 휴직 한 사람이 복직 한 경우 재발률은 50%라고 숫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2회 휴직 75%, 3회 휴직 90%입니다.




마음이 마이너스 균형되지 않기 때문에 출력(스트레스)을 줄일뿐만 아니라, 인풋(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늘려야합니다. 출력이 증가해도, 그 이상으로 입력을 늘림으로써 마음의 균형 플러스 균형입니다. 이렇게되면 스트레스로 신경 전달 물질을 소비하고도 안정된 마음의 균형이 유지됩니다.


우울증에 약을 복용하면 좋은 것이 아닐까 생각되는 사람은 많이있을 것입니다. 확실히 항우울제를 복용하면 일시적으로 좋아집니다. 그것은 일시적으로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그럼 왜 재발하는 것일까?


항우울제란 기본적으로 뇌내 물질의 재활용이기 때문입니다. 재활용에 한계가 있습니다. 가능하면 신선한 것으로 뇌내 물질을 보충하는 것이 훨씬 오래입니다.


정리

오늘은 시간 관계상 여기까지 설명합니다. 휴가 등을 받고 출력(스트레스)을 줄일뿐만 아니라, 인풋(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늘리지 않으면 안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인풋(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늘리기 위해서는 올바른 영양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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