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여러 종류의 약을 복용하는 '폴리파머시'는 건강에 해롭다.

by socialstory 2019. 2. 28.

여러 종류의 약을 복용하는 '폴리파머시'는 건강에 해롭다.

여러 종류의 약을 복용하는 '폴리파머시'는 건강에 해롭다.여러 종류의 약을 복용하는 '폴리파머시'는 건강에 해롭다.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을겁니다. 여러 종류의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는 어르신들을 말이죠. 아마도 당뇨, 고혈압, 비타민 같은 건강보조식품 및 영양제 등을 복용하는건데 매일 복용해야 하는 당뇨나 고혈압 같은 지병 치료약은 임상실험을 거쳐 안전성이 검증된 상태지만... 


수술 후 먹는 진통제나 약 성분이 명확하지 않은 일부 약들을 동시에 먹을 경우에, 몸속에서 어떤 반응이 일어날지 알 수 없어서 위험할 수 있습니다.


폴리파머시(여러 종류의 약을 한꺼번에 복용하는 노인)로 인한 부작용도 많다고 하니, 가족중에 폴리파머시가 있는 경우 의료비 지출 증가나 부작용 등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어르신들 가운데는 주변에서 권유해서 건강보조식품이나 영양제 등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도 지병치료약과 함께 복용하는건 가급적 피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선 의식을 잃거나 응급실로 가야하는 상황이 생길수도 있습니다. 폴리파머시 진단을 받게되면 먹던 약을 줄이면서 꼭 먹어야 하는 약만 남겨두고 그외는 줄여야 합니다.


특히나 우리나라 어르신들은 자신의 건강상태와 상관없이 불필요한 영양제나 건강보조식품을 함께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건강함에도 불구하고 너무 약이나 건강식품등을 남용하는건 아닌지 돌아볼 일 입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내 건강상태에 따라서 취사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기존에 지병으로 매일 꾸준히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해당 약 이외에는 함께 복용(ex : 영양제, 건강보조식품, 한약 등)하는 경우는 없어야겠습니다. 폴리파머시를 연구하는 의학 전문가들은 여러 약들을 함께 복용하는건 득보다 실이 많다고 해요.


약을 많이 먹어서 문제가 생기기 전에 먼저 줄이는것도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