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비만의 위험을 대비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합시다

by socialstory 2018. 8. 2.

비만의 위험을 대비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합시다

비만의 위험을 대비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합시다비만의 위험을 대비한 건강한 다이어트를 합시다


"다이어트"는 무엇입니까?

다이어트 자체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다이어트는 본래 "식생활"을 가리키며, "건강한 몸매를 만들어 내기위한 것"으로 그러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단순히 "체중 감량만을위한 것"으로 정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2개월 10kg 떨어진다" 라든지 "~만 먹고 5kg 감량" 등의 캐치 카피가 유행하고, "우선 급해서 이달 중으로 15kg 정도 빼고 싶다!" 라는 분도 있습니다. 


단지 이들은 본래의 다이어트와는 거리가 멀다고 하겠습니다.


"건강한 몸매를 만드는"이라는 의미로 말하면, 이기주의의 지나치게 여윈 사람이 올바른 식생활을 통해 적정한 체중과 잘 생긴 체형이된다는 것도 다이어트의 일부라고 생각해도 좋을듯 합니다.


사람의 외형은 무엇으로 정해지는 것일까요?

그럼 "사람의 모양"이라고하는 것은 무엇을 가지고 결정 할까요? 인간의 몸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뼈"라는 토대 위에 '근육'과 '지방'이 붙어 있는 형태 입니다. 즉 외형과 스타일이라는 것은 '근육'과 '지방'의 양과 비율로 정해지는 것입니다!


즉, 살쪄있거나 마른 체형인지, 모양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는 결국 근육과 지방의 양과 비율입니다.


자신이 "어떤 신체가되고 싶다"라는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도록하십시오. 이에 따라 목표하는 근육과 지방의 양의 관계가 달라집니다. 또한 식이요법과 운동에 대한 대처 방법이나 방법... 심지어 생각도 달라지는 것입니다.



살찐 유형

이를 바탕으로 살찌는 것이 무슨 일인가?에 대해 4가지 체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현상 파악이 필요합니다. 현재 자신이 어떤 유형의 체형인가? 냉정하게 판단 해 봅시다. 여위어 보이지만 사실 살집이 좋은 경우는, 내장 지방이 피하 지방이 붙어있어 30대 ~ 40대에 많습니다.


배꼽 주위를 중심으로 지방이 붙어 늘어진 복부는 체지방은 적지만 복근이 탄력을 잃고 내장의 무게로 나와 버리고있습니다. 근육 트레이닝 등으로 해소 할 수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슴에 지방이 적은데 아랫배만 나온다면, 근육과 피부 사이에 체지방이 붙어(피하 지방) 처져 벨트와 바지 위에서 밀려있어, 부드러운 감촉이 되어있습니다.


명치 아래가 훨씬 앞으로 밀어있다면 중년 남성에서 가장 많은 타입입니다. 위 근처에서 튀어 나와있는 것은 주로 내장 지방이 많아지고있는 타입. 제대로 올바른 지식을 가지고 식사 · 운동을 수행하면 마르기 쉬운타입입니다.


위의 세분화하고 있지만, 다음과 같은 분류도 있습니다.


사과 형

복부를 중심으로 지방이 축적하기 쉬운 상반신형 비만. 당 대사 이상과 지질 대사의 이상. 고혈압 등 많은 질병에 걸리기 쉽다.

남성에 많이 나타난다는 체형이며, 제대로 올바른 지식으로 식사 · 운동을 제대로하면 즉시 개선하는 것이 가능하다.


배 형

하체형 비만. 하복부와 허벅지에 지방이 붙기 쉽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는 체형이며, 사과 형에 비해 개선에 시간을 요한다. 이처럼 비만은 외형이 나쁜 것뿐만 아니라 건강 피해를 일으 킵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지식과 마인드를 가지고 개선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비만의 위험

비만이되면 어떤 건강 피해를 야기하는 것일까요?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장에 부담

비만이 되면 몸이 커지면서 모세 혈관도 그만큼 길게 뻗어 있습니다. 그러자 심장은 지금까지보다 멀리 혈액을 보내야 하니 심장에 부담이 있습니다. 또한, 이상 지질혈증(고지혈증), 동맥경화의 진행을 가속시킬 위험이 높아집니다.


무릎 허리에 부담

걸을 때 무릎은 체중의 2 ~ 3 배의 하중이 걸립니다. 비만은 골관절염의 원인이되는 등, 무릎이나 허리에 부담을 크게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의 원인의 하나는 목 주위에 지방이 붙어 기도가 좁아져 있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병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생활 습관병을 일으키는 상태 '대사 증후군'의 원인이됩니다. 특히 당뇨병은 유명하고 매우 무서운 질병입니다. 최악의 케이스로 세포가 괴사해 나가고 팔다리를 절단하는 케이스와 심장에 균이 들어가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자 당신의 습관을 검토하자

충분히 지방이 타고 앞으로 밀어낸 배 늘어난 체중 체지방률. 이러한 현실을 들이 댈 때, 당신은 어떤 행동에 나설까요? 우선 "마르고 싶다"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 다음은요?... 아마도 '운동'과 '식사를 재검토"라고 대답해야합니다. 여기 그것은 어떤 "운동"을 하고 무슨 "식사"에 대한 검토가 있을까요?


꽤 어렵네요? 대답 할 수없는 것은 자신이 뚱뚱해져 버린 원인을 냉정하게 분석하지 못해서 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살찐 지금까지의 행동과 반대의 일을하면 살이 빠질 것은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의 생활 습관"을 재검토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생활 습관이 이상하다고 받아들이는 것부터 시작해 "바꿀 수있는 부분"에서 바꾸어 나갑시다. 신장과 나이가 같은 체중이 90kg의 사람이 있는가하면 60kg의 사람도 있습니다. 그 차이라는 것은 90kg이라면 90kg 나름의 60kg이라면 60kg 나름의 생활 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마도 체중이 증가해 버린 분은 다식으로 운동 부족. 60kg의 사람은 나름대로 식이요법과 운동을 조심 생활하고있는 것입니다.


살쪄서 고민하고있는 사람은 지금이라도 최대한의 생활습관을 고치려는 생각을하고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리

다이어트라는 것은 "건강하고 이상적인 체형을 만들어내는 것"이며,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지식을 익히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몸에 익히는"것이 필요합니다.


비만은 "백해 무익"이므로 앞으로도 계속 진행되는 것은 건강을 위해서도 좋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올바른 다이어트를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