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고기 다이어트의 효과? 칼로리가 높아도 고기는 먹어야 할 음식

by socialstory 2018. 7. 27.

고기 다이어트의 효과? 칼로리가 높아도 고기는 먹어야 할 음식

고기 다이어트의 효과? 칼로리가 높아도 고기는 먹어야 할 음식고기 다이어트의 효과? 칼로리가 높아도 고기는 먹어야 할 음식


밥을 먹으면 왜 살이 찌는 것일까?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하고 싶어 하지만 의문을 가지는것 중 하나는 "왜 밥을 먹으면 살쪄 버리는 것인가?" 라는 것입니다.


밥(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소화되는 당질이 분해되므로 탄수화물 당질이라고 생각하지만, 비만의 원인이되는 체지방은 이름 그대로 지질입니다.


"당질과 지질은 다른 것 같은 것이니까 밥을 먹어도 살찌는 이유가 없다"고 생각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


사실 당질과 지질은 성격이 다르지만 구성되어있는 분자와 구조는 매우 가깝습니다. 구성된 분자는 탄소와 수소와 산소, 그리고 인산 등입니다. 또한 밥이나 빵 등에 포함된 당질은 타액과 위장과 소장 등의 작용으로 포도당 등으로 분해 됩니다.


이 포도당은 "필요한만큼"의 디테일을 에너지로 소비되어갑니다만, 남은 부분은 간으로 운반되어갑니다. 원래 간장에는 한계가있어 일정량 밖에 넣지 않기 때문에 빠르게 채워 버려, 넘쳐 버립니다. 그리고 이 남은 포도당이 도달하는 곳이 "지방세포"


얼마나 무서운 것이냐면 일단 지방이되어 버리면, 연소 될 때까지 지방으로 계속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 반복 당질이 지방으로 변화하고 점점 뚱뚱해져 가는 것입니다.



고칼로리가 신경쓰인다고 고기를 배제하는 것은 잘못이다!

칼로리라는 개념 자체에 대해 나는 확신하지 않습니다.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그램에서 4킬로 칼로리, 지방은 1그램에서 9킬로 칼로리의 열량이되고 있습니다만, "... ???"라는 느낌입니다. 칼로리는 물체를 공중에서 연소 시켰을 때의 열량이 일정량의 물 온도를 얼마나 줄 것인가 물리학적인 수치 일뿐입니다.


그러나 이 수치는 섭취하는 음식에서 얻을 수있는 영양학적 열량(얼마나 많은 열량을 먹었는지)과 운동과 기초 대사에 소모되는 에너지(무엇으로 칼로리를 연소 시켰는지)와 동일하다고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듣고 당신은 어떻게 생각합니까? 이상하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물질을 점화할 때 발생하는 열량과 그것을 먹었을 때 인체가 얻는 에너지 양이 같다는 것은 어떻게 생각해도 이상합니다.


음식의 소화 · 흡수는 화학 반응이고, 체온은 겨우 36~37도이기 때문에 뭔가가 불타는 온도로 너무 낮습니다. 일상 생활이나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비 할 때도 체지방에 불을 점화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 한 바와 같이, 탄수화물과 단백질은 1그램 4킬로 칼로리에서 지방 1그램 9킬로 칼로리의 열량이라는 것이되고 있습니다. 그대로 스트레이트하게 생각하면 타기 쉬운 지질이 열량이 높고 당연 합니다만, 영양소는 각각 체내에서의 역할이 다르고, 소화 · 흡수 메커니즘도 다릅니다. 따라서 그들을 동렬로 말하는 것은 이상합니다.


또한 여기에서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를 기억하십시오. 많은 경우, 남성은 하루 1600칼로리, 여성은 하루 1200칼로리 정도에 제한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렇게 "섭취해도 좋은 금액의 상한이 정해져있는 식사"메뉴를 생각할 때, 여러분은 어떤 단계를 밟고 있습니까?


상한 칼로리 수를 초과하지 않고 가능한 많은 영양소를 균형있게 가지고 가십시오라는 소리로 들려옵니다. 그러자 어디 선가 들어 본 적이있는 "1일 30품목"이라든지 "5색의 야채"와 같은 생각이 깜박옵니다.




이런 조건에서 메뉴를 짜는가 하면, 누구나 높은 칼로리의 음식을 피하려고하는 것이 아닐까요? 즉, 지질이 풍부한 음식을 계산에서 제거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기 중에서도 지방이 많은 소고기 등심 스테이크 200그램 먹고 그냥 약 1000킬로 칼로리. 그런 걸 메뉴에 포함하면 그날은 다른 것을 거의 먹을 수 없게되어 버립니다.


하루 1600칼로리 제한되는 남성은 나머지 600칼로리 밖에 없습니다.


여기까지가 '건강한 식생활'의 정체입니다.


"고기와 기름을 피하고, 야채와 곡물을 많이 먹는다" 라는 생각은 단순히 열량 값의 큰 지질을 피하고, 계산의 결산 결과를 맞추려 한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본질은 방치 되어 1600이나 1200 같은 규정 값 내에 섭취를 둥글게 거두려고 고기와 기름을 제외 한 결과입니다.


덧붙여서, 소고기 등심 스테이크 200그램의 1000칼로리라는 수치는 밥 그릇 4큰술 쌀과 거의 동일합니다. 쇠고기와 쌀은 영양소의 구성이 전혀 다른데 같은 1000 칼로리로 간주 되는 그야말로 어불성설입니다.


주로 단백질과 지질인 쇠고기와 주로 당질인 밥은 사람들이 식사후 소화 · 분해 · 흡수 과정이 전혀 다릅니다.


그 전제 조건을 무시하고 물리학적인 수치만을 의지 "고 칼로리의 음식을 먹으면 살쪄 버린다"라고, "고기 나 기름은 몸에 나쁘다"등 말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 것입니다.




정리

살찌는 원인이라는 것은 탄수화물이며, 우리들이 평소 먹는 음식으로 대표적인 것은 '밥'입니다. 그리고 분명히 잘못된 칼로리 에 대한 믿음으로 섭취량이 감소되기 쉬운 "고기"는 바로 먹어야 합니다.


안이하게 "고칼로리"인 고기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고기를 섭취하도록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지름길입니다. 결코 실수 없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