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칼로리제한으로는 마른 체형이 되기 어렵다

by socialstory 2018. 7. 10.

다이어트 칼로리제한으로는 마른 체형이 되기 어렵다

다이어트 칼로리제한으로는 마른 체형이 되기 어렵다다이어트 칼로리제한으로는 마른 체형이 되기 어렵다

이번에는 다이어트시 반드시 먼저 해버리는 "칼로리 제한" 실수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간단한 칼로리 제한은 당신의 몸에 질병을 불러 버립니다. 무슨 일일까요?


"칼로리 제한"에서는 마른 체형이 없습니다!

어떤 만성 질환, 특히 고혈압이나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이 있는 사람이 병원에 가서 식사 섭취량을 낮게 유지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운동의 세트에 의한 지도를받는 것이 일반적으로 되어 있습니다. 많은 경우 이러한 질환이있는 사람은 비만 상태에 있기 때문에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 + 운동"이란, 다이어트의 지도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체중과 바디 라인을 걱정한 쪽의 다이어트 법으로도 널리 응용되고 있기 때문에, 당신도 나처럼 한번 해본 적이있는 것은 아닐까요?


그리고 불행히도, 생각하는 다이어트 결과가 나오지 않았거나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었지만 곧 다시 원래대로 되어 버리는 리바운드를 경험한 적도 있을 것입니다.


지금 일본인 사이에 비만이나 생활 습관병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데이터를 보세요.


1987년 : 20.4%

2016년 : 31.3%


이것이 일본인의 비만율입니다. 지금부터 약 30년 동안 10% 이상 상승 해버리고 있습니다. 30년 전에는 5명 중 1명이었 던 비만이 이제 3명 중 1명 입니다. 이 데이터는 후생 노동성이 발행하고있는 「국민 건강 · 영양 조사」에 의한 것이므로, 매우 신뢰할 수있는 데이터입니다.




조사 연도는 조금 다릅니다만, 다음 생활 습관병의 데이터도 살펴 봅시다.


대표로 당뇨병 환자를 다룹니다.


1997년 : 690만명 (예비군을 포함하면 1370만명)

2016년 : 1000만명 (예비군을 포함하면 2000만명)


이쪽도 비만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가파른 각도의 급등입니다. 20년 정도로 약 1.5배라는 것은 놀라운 증가지요? 성인의 수가 1억 명이기 때문에 2000만명이라는 수치는 5명 중 1명이 당뇨병이나 예비군이라는 계산이됩니다.


그럼 왜 일본인 비만이나 당뇨병이 이렇게 늘어 버린 것일까?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잘못된 식사를 버리고 있었기 때문" 입니다. 더 말하면 칼로리 제한 다이어트는 힘든 식사 제한을하거나 귀찮은 운동을 강제하거나 약물을 사용해 온 방법이 적절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것의 잘못은 섭취 칼로리를 줄이면 마르게 된다는 이론 자체가 실수인 것이긴한데. 다른 점은 섭취 열량을 줄임으로써 공복감을 참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공복감은 인체에 필요한 영양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의 것. 영양이 부족한 음식만을 먹고 있으면 괜히 배가 고파지고, 또한 영양이 부족한 음식을 먹고...라는 루프에 빠져 먹어도 먹어도 공복감을 더해 버리는 입니다.


그 결과, 당뇨병 등의 생활 습관병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혈액 검사 수치가 조금도 개선되지 않고 약을 늘리는 한편입니다. 체중 감량하고 싶은 분은 체중이 약간 줄어든 원래대로 돌아온 리바운드를 반복하게 되어 몸을 점점 손상시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상태로 먹는 저영양 칼로리제한 다이어트.


"고기와 기름을 앞두고 야채와 곡물을 중심으로 먹읍시다"라는 방법이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을 취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것으로는 손상된 신체를 복구하기위한 재료(영양)를 가져오기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이 제대로 된 데이터에서 나타난 이 위에 쓴 비만과 당뇨병의 환자 수에 있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칼로리 제한 + 운동"이란 방법으로 사람을 건강하게 할 수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하면 좋을까?


그 키워드로 "설탕"이 있습니다.



일본인이 비정상적인 양 섭취하고 있는 "설탕"

탄수화물이라고하면 달콤한 케이크와 초콜릿, 찹쌀떡 등을 떠올리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것은 정답. 처음에는 "당질은 탄수화물의 일종이다"고 기억하십시오. 이 탄수화물은 "주로 곡물(쌀 · 밀 · 고구마 류)"에 많이 들어있는 전분 류와 당분입니다. 다른 말로하면 "밥 · 빵 · 면류 등의 주식과 당분"입니다.


밥이나 빵이나 면류는 달콤하지 않지만, 그것은 미각 속 이야기입니다. 위장에서 소화 분해되어 포도당이 흡수되므로 인체에 있어서는 "맛있다"입니다.


영양 학적으로는 당질은 "탄수화물에서 식이섬유 분을 뺀 것"


예를 들어, 중간 한창 한잔 분(150g)의 밥에 포함된 탄수화물은 59.1g으로, 그 중식이 섬유는 0.6g 따라서 탄수화물은 58.8g입니다.


식이 섬유는 인체에 소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생리학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들이 몸에 좋지 않은 영양소에 대해 말할 때에는 탄수화물이라고 부르지 않고 "설탕"이라고 한정하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식품에 포함 된 식이섬유는 대량으로 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탄수화물 = 당질"이라고 생각하고 문제 없습니다.


먹으면 달콤한 것, 예를 들면 설탕이나 꿀과 콘 시럽 등 감미료, 과일에 많이 들어있는 과당, 우유에 들어있는 유당 등을 비롯하여 쌀이나 밀에 많이 들어있는 전분 류도 당질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일본인이 매일의 식사에서 가장 많이 섭취하는 것이 전분 류입니다. 즉, 밥 · 빵 · 면류 등의 섭취입니다.


옛날부터 자주 묻는 각설탕은 4g 이에 환산하면 쌀 1큰술 각설탕 15개 정도, 파스타되면 17개 이상입니다. 일본인은 하루 평균 당질을 약 255g (모든 밥한다면 4잔 정도) 먹고 있기 때문에 각설탕라면 64개분입니다.


단 것은 건강에 나쁘다고해서 커피에 넣는 각설탕 2개에서 1개로 줄이도록하는 것이 있습니다만, 실은 우리들은 주식에서 이만큼 대량의 당질을 섭취하고있는 것입니다.


현대 일본인의 평균적인 식생활의 모습이 건강한 믿음도 있고 당질 만에 편중되어 버렸습니다.


밥이나 빵이나 면류는 당질을 더욱 많이 포함하고 있지만, 다른 영양소는 빈약 그 자체입니다. 단백질이나 지방질과 물론 비타민과 미네랄이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러한 식생활이 무엇을 지도 하는가? 그것은 영양 실조입니다.


단백질이나 지방질이 없다는 것은 인체에 필수 영양소가 전혀 섭취하지 않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이런 식생활은 곧 컨디션 불량이나 질병에 그대로 방치하고 있으면 더 심각한 질병으로 진행된다뿐입니다.


이 '건강한 신앙'은 현대 일본인을 많은 질병에 노출시키는 원흉이기도합니다.


비만과 당뇨병, 그리고 거기에서 비롯된 각종 질병은 모든 다른 원인에 의한 것으로 이해해도 좋습니다. 그것이 당질의 과잉 섭취입니다.



정리

당신이 뚱뚱하거나 질병이 있거나하면 원인의 대부분은 "탄수화물(당질)"에 있습니다.


제대로 영양가있는 음식을 먹고 영양가없는 탄수화물은 줄이는 노력을 해 나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