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병 환자 눈 시력 검사 중요한 이유 : 안과 정기검진

by socialstory 2023. 2. 24.

당뇨병은 눈을 포함하여 신체의 많은 부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녹내장 및 백내장과 같은 눈 상태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당뇨병 환자의 안구 건강에 대한 주요 관심사는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발생입니다.

 

안과 눈 검사
안과 눈 검사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망막의 혈관이 손상될 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망막은 눈 뒤쪽의 빛에 민감한 부분입니다. 손상이 악화되면 시력을 잃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력이 흐려지고 덜 강렬해지며 사라지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상태는 제1형 또는 제2형 당뇨병 환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오래 앓을수록 당뇨병성 망막증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 습관 변화를 받아들이고 당뇨병 관리 방법을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증상

당뇨병성 망막병증의 초기 단계에서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은 거의 눈에 띄지 않거나 경미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태가 악화되어 부분 실명 및 완전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를 만나야 합니다.

 

  • 시야에 뜨는 물체 또는 점과 어두운 끈
  • 시야의 어둡거나 빈 영역
  • 흐릿한 시야
  • 초점 맞추기 어려움
  • 변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시력 변화
  • 변경된 색각
  • 부분 또는 전체 시력 상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대부분 동시에 양쪽 눈에 동일하게 영향을 미칩니다. 

한쪽 눈에만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서 당뇨병성 망막증이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러나 다른 눈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 계획을 찾기 위해 의사와 약속을 잡으십시오.

 

당뇨망막병증의 원인

혈액에 과도한 설탕이 축적되면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에 포도당이 너무 많으면 망막에 혈액을 공급하는 작은 혈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손상은 혈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망막 혈관의 만성 손상은 시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혈류가 감소하면 눈은 새로운 혈관을 성장시켜 상황을 해결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혈관이 성장하는 과정을 신생혈관형성(neovascularization)이라고 합니다. 이 용기는 원래 용기만큼 효과적이거나 강하지 않습니다. 누출되거나 파열되어 시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의 위험인자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당뇨병이 있는 모든 사람의 관심사입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발병에 대한 추가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

임신 중 당뇨병이 있는 여성은 당뇨병이 있고 임신하지 않은 여성보다 당뇨병성 망막증에 더 많은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임신 중에 추가 시력 검사를 받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에 걸린 시간

당뇨병을 오래 앓을수록 당뇨병성 망막증을 포함한 합병증의 위험이 커집니다.

열악한 질병 관리

당뇨병이 통제되지 않으면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엄격한 혈당 조절은 당뇨병성 망막병증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당뇨병을 관리하기 위해 조기 발견하고 의사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건강 상태

다른 의학적 상태나 질병도 망막병증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고혈압, 심장병 및 고콜레스테롤이 포함됩니다.

 

 

 


민족성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히스패닉은 일반 인구보다 당뇨병성 망막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큽니다.

흡연

담배를 피우는 당뇨병 환자는 망막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당뇨병과 당신의 눈

당뇨병과 관련된 눈의 문제를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망막 이상을 조기에 발견하고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신속한 치료를 하는 것입니다. 조기 발견 및 치료는 일반적으로 망막 검사로 시작됩니다.


미국 당뇨병 협회(ADA)는 제1형 당뇨병 환자가 진단 후 처음 5년 이내에 첫 번째 눈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제2형 당뇨병이 있는 경우 ADA는 진단을 받은 직후 첫 번째 눈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제2형 당뇨병이 종종 수년 동안 발견되지 않고 진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시간 동안 망막병증이 이미 시작되었을 수 있습니다. 시력 검사는 의사가 이미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ADA는 첫 번째 검사 후 매년 눈 검사를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는 경우 처방전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매년 눈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그 검사 동안 의사는 당뇨병의 결과로 시력이 변경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사소한 검사를 실시할 것입니다.


망막병증이 발생하고 증상이 진행되지 않거나 완전히 멈추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일이 발생하면 남은 생애 동안 변화에 대해 눈을 모니터링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담당 의사가 망막병증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경우 1년에 여러 번 검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매년 필요한 시력 검사 횟수는 주로 망막병증의 중증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 참고로 필자의 어머님께서도 당뇨합병증로 인한, '백내장 초기' 증상을 진단 받고 현재는 최대한 시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당뇨환자는 6개월에 한번씩 안과를 가서 시력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는게 중요하다고 의사선생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당뇨병 환자들 중에는 안과에까지 가서 정기적으로 시력검사를 받는 분들이 많지는 않을겁니다. 그러다 시력이 흐려지고 상태가 안좋아졌을때에 안과를 방문하게 될텐데, 어떤 병이든 예방이 중요하죠. 


그리고 초기에 질환이나 증상들을 발견하면 치료에도 효과적 입니다.

 

 

 

 

당뇨망막병증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당뇨병성 망막증의 치료는 상태의 진행을 늦추거나 멈추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정확한 치료는 어떤 유형의 망막병증이 있는지, 상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당뇨병이 얼마나 잘 조절되고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가능한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의 깊은 기다림

망막증이 심하지 않거나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면 아직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년 눈 검사는 여전히 중요합니다.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이 의사가 변화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건강한 생활

당뇨병을 관리하고 혈당을 조절하여 망막병증이 악화될 가능성을 줄여야 합니다.

초점 레이저 치료

당뇨병성 망막증이 진행된 경우 초점 레이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법은 비정상적인 혈관을 태워 혈관에서 혈액이 새는 것을 멈추거나 늦출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증상을 멈추게 하고 증상을 역전시킬 수 있습니다.


산란 레이저 치료

이러한 유형의 레이저 치료는 비정상적인 혈관을 축소하고 흉터를 남길 수 있으므로 향후 자라거나 팽창할 가능성이 적습니다.

 

 

 


유리체 절제술

의사는 생활 방식이나 레이저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망막병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유리체 절제술이라는 작은 수술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이 절차 동안 의사는 혈관에서 누출된 혈액을 제거하기 위해 눈에 작은 절개를 합니다. 


의사는 또한 망막을 당기고 시력에 영향을 미치는 흉터 조직을 제거합니다.

시력 보조 장치

시력 문제는 치료가 완료되고 눈이 치유될 시간이 있으면 저절로 교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사는 콘택트렌즈나 안경과 같은 시력 보조 장치로 영구적인 시력 변화를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성 망막병증 환자에 대한 전망은 어떻습니까?

당뇨병성 망막병증 치료는 종종 매우 성공적이지만 치료법은 아닙니다. 당뇨병은 만성 질환이므로 남은 생애 동안 합병증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는 시력 문제가 포함됩니다.


당뇨병성 망막증이 발생하면 치료를 통해 완화될 수 있지만 악화되는 문제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정기적인 눈 검사가 필요합니다. 결국 망막병증에 대한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방지

당뇨병이 눈과 몸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혈당 수치를 조절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시력 손실 및 기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다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눈의 건강을 포함하여 건강을 확인하기 위해 의사와 정기적인 약속에 참석하십시오.


2. 문제가 없다고 해서 약속을 건너뛰지 마십시오. 가장 일상적인 증상 중 일부는 실제로 더 큰 문제의 작은 신호일 수 있습니다.


3. 건강이나 시력에 변화가 있으면 즉시 의사에게 연락하십시오.


4. 담배를 피우면 담배를 끊으십시오.


5. 과체중인 경우 체중을 줄이십시오. 체중 감량은 혈당 조절에 중요합니다.


6.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여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혈당 수치를 낮추십시오.


7.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여 이상적인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도록 돕습니다.

체중 감량이나 금연에 어려움이 있으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치료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의사는 또한 체중 감소와 건강한 생활 방식을 촉진하는 식단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사를 소개할 수도 있습니다.

 

당뇨망막병증 : 당뇨병 환자라면 안과 정기검사는 필수

 

당뇨망막병증 : 당뇨병 환자라면 안과 정기검사는 필수

당뇨병성 망막병증은 당뇨병의 합병증으로 눈 뒤쪽(망막)을 손상시키는 고혈당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진단하지 않고 치료하지 않으면 실명 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성 망막증이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