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전립선암 : 증상 원인 치료 합병증 예방법

by socialstory 2022. 12. 22.

전립선암은 일반적으로 암이 방광에서 음경 밖으로 소변을 운반하는 관(요도)에 압력을 가할 만큼 충분히 커질 때까지 아무런 증상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전립선암 연관 검색어
전립선암 연관 검색어

 

전립선암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더 자주, 종종 밤에 소변을 봐야 함
  • 급히 화장실에 가야 하는
  • 오줌을 시작하기 어려움(주저)
  • 긴장하거나 오줌 누는 동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 약한 흐름
  •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은 느낌
  • 소변의 혈액 또는 정액의 혈액

 

 

 


이러한 증상이 항상 전립선암에 걸렸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남성의 전립선은 양성 전립선 비대증 이라는 비암성 상태 때문에 나이가 들면서 커집니다. 암이 퍼졌을 수 있는 징후로는 뼈와 요통, 식욕 부진, 고환 통증, 의도하지 않은 체중 감소 등이 있습니다.

 

원인

전립선암의 원인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나이 – 나이가 들수록 위험이 증가하며 대부분의 경우 50세 이상의 남성에서 진단됩니다.

가족력 – 60세 이전에 전립선암에 걸린 형제나 아버지가 있으면 발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유방암에 걸린 가까운 여성 친척이 있는 경우에도 전립선암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비만 – 최근 연구에 따르면 비만과 전립선암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을 수 있으며, 균형 잡힌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은 전립선암 발병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 식이요법과 전립선암 사이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며, 칼슘 함량이 높은 식단이 전립선암 발병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일부 증거가 있습니다.

 

합병증

전립선암의 합병증과 그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퍼지는(전이되는) 암

전립선암은 방광과 같은 인근 장기로 퍼지거나 혈류 또는 림프계를 통해 뼈나 다른 장기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뼈로 퍼지는 전립선 암은 통증과 부러진 뼈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되면 여전히 치료에 반응하고 통제할 수 있지만 완치될 가능성은 낮습니다.

 

 

 


요실금

전립선암과 그 치료는 모두 요실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 치료는 환자의 유형, 정도, 시간 경과에 따라 호전될 가능성에 따라 다릅니다. 치료 옵션에는 약물, 카테터 및 수술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발기부전

발기부전은 전립선암 또는 수술, 방사선 또는 호르몬 치료를 포함한 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기 및 수술을 돕는 약물, 진공 장치는 발기 부전 치료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립선암 치료 옵션은 암이 얼마나 빨리 성장하는지, 확산 여부, 전반적인 건강 상태, 치료의 잠재적 이점 또는 부작용과 같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음

저등급 전립선암은 당장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의 경우 치료가 전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신 의사는 때때로 적극적인 감시를 권장합니다.


능동 감시에서 정기적인 후속 혈액 검사, 직장 검사 및 전립선 생검을 수행하여 암의 진행을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검사 결과 암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 수술이나 방사선과 같은 전립선암 치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능동 감시는 증상을 일으키지 않고 매우 느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립선의 작은 영역에 국한되는 암에 대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심각한 건강 상태가 있거나 암 치료를 더 어렵게 만드는 고령자에 대해서도 능동 감시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1. 전립선 제거 수술

 

 

 


전립선암 수술은 전립선(근치적 전립선절제술), 일부 주변 조직 및 일부 림프절을 제거하는 것과 관련됩니다.

수술은 전립선에 국한된 암을 치료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때때로 다른 치료법과 병용하여 진행성 전립선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전립선에 접근하기 위해 외과의는 다음과 같은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부에 여러 개의 작은 절개를 합니다. 로봇을 이용한 복강경 전립선 절제술 동안 수술 도구는 기계 장치(로봇)에 부착되어 복부의 여러 작은 절개를 통해 삽입됩니다. 외과의는 콘솔에 앉아 핸드 컨트롤을 사용하여 로봇이 기구를 이동하도록 안내합니다. 대부분의 전립선암 수술은 이 기술을 사용하여 수행됩니다.


복부에 길게 한 번 절개합니다. 치골후부 수술 중 의사는 하복부를 길게 절개하여 전립선에 접근하여 제거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훨씬 덜 일반적이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정 상황에 어떤 유형의 수술이 가장 적합한지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2. 방사선 요법

방사선 요법은 고출력 에너지를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입니다. 전립선암 방사선 요법 치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신체 외부에서 나오는 방사선(외부 빔 방사선)

외부 빔 방사선 치료 중에 기계가 몸 주위를 이동하는 동안 테이블에 누워 X선이나 양성자와 같은 고출력 에너지 빔을 전립선암으로 보냅니다. 일반적으로 몇 주 동안 일주일에 5일 ​​외부 빔 방사선 치료를 받습니다. 일부 의료 센터에서는 더 적은 일수에 걸쳐 더 높은 선량의 방사선을 사용하는 더 짧은 과정의 방사선 요법을 제공합니다.

 

 

 


외부 빔 방사선은 전립선에 국한된 암을 치료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암이 퍼지거나 재발할 위험이 있는 경우 남아 있을 수 있는 암 세포를 죽이기 위해 수술 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뼈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지는 전립선암의 경우 방사선 요법은 암의 성장을 늦추고 통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체 내부에 배치되는 방사선(브라키테라피)

근접 치료는 전립선 조직에 방사성원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방사선은 전립선 조직에 삽입되는 쌀 크기의 방사성 씨앗에 들어 있습니다. 씨앗은 장기간에 걸쳐 낮은 선량의 방사선을 전달합니다. 근접 치료는 전립선 밖으로 퍼지지 않은 암을 치료하기 위한 한 가지 옵션입니다.


경우에 따라 의사는 두 가지 유형의 방사선 요법을 모두 권장할 수 있습니다.

3. 전립선 조직 동결 또는 가열

 

 

 


절제 요법은 냉찜질이나 온찜질로 전립선 조직을 파괴합니다. 옵션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동결 전립선 조직

전립선암에 대한 냉동 절제 또는 냉동 요법은 매우 차가운 가스를 사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동결시키는 것을 포함합니다. 조직을 해동시키고 절차를 반복합니다. 냉동과 해동의 주기는 암세포와 주변의 일부 건강한 조직을 죽입니다.


전립선 조직 가열

고강도 집중 초음파(HIFU) 치료는 집중된 초음파 에너지를 사용하여 전립선 조직을 가열하여 죽게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수술이 불가능할 때 아주 작은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해 고려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과 같은 다른 치료가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 진행성 전립선암을 치료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연구원들은 전립선의 한 부분을 치료하기 위한 냉동 요법 또는 HIFU 가 전립선에 국한된 암에 대한 선택 사항이 될 수 있는지 여부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초점 요법"이라고 하는 이 전략은 가장 공격적인 암세포가 있는 전립선 부위를 식별하고 해당 부위만 치료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초점 치료가 부작용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전체 전립선 치료와 동일한 생존 이점을 제공하는지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4. 호르몬 요법

호르몬 요법은 신체에서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생성되는 것을 막는 치료입니다. 전립선암 세포는 성장을 돕기 위해 테스토스테론에 의존합니다. 테스토스테론 공급을 차단하면 암세포가 죽거나 더 천천히 자랄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 옵션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몸에서 테스토스테론 생성을 막는 약물

황체 형성 호르몬 방출 호르몬(LHRH) 또는 성선 자극 호르몬 방출 호르몬(GnRH) 작용제 및 길항제로 알려진 특정 약물은 신체의 세포가 테스토스테론을 생성하라는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하게 합니다. 결과적으로 고환은 테스토스테론 생산을 중단합니다.

 

 

 


테스토스테론이 암세포에 도달하는 것을 차단하는 약물

항안드로겐으로 알려진 이러한 약물은 일반적으로 LHRH 작용제와 함께 투여됩니다. 그것은 LHRH 작용제가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감소하기 전에 일시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환을 제거하는 수술(고환절제술)

고환을 제거하면 신체의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빠르고 크게 감소합니다. 그러나 약물 치료 옵션과 달리 고환 제거 수술은 영구적이며 돌이킬 수 없습니다. 호르몬 요법은 종종 진행성 전립선암을 치료하여 암을 축소하고 성장을 늦추는 데 사용됩니다.


호르몬 요법은 때때로 전립선 밖으로 퍼지지 않은 암을 치료하기 위해 방사선 요법 전에 사용됩니다. 암을 축소하고 방사선 요법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화학 요법

화학 요법은 암세포를 포함하여 빠르게 성장하는 세포를 죽이기 위해 약물을 사용합니다. 화학 요법은 팔의 정맥을 통해, 알약 형태로 또는 둘 다 투여할 수 있습니다.


화학요법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전이된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한 치료 옵션일 수 있습니다. 화학 요법은 또한 호르몬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암에 대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6. 면역 요법

면역 요법은 암과 싸우기 위해 면역 체계를 사용합니다. 암 세포는 면역 체계 세포로부터 숨는 데 도움이 되는 단백질을 생성하기 때문에 신체의 질병과 싸우는 면역 체계는 암을 공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면역 요법은 그 과정을 방해함으로써 작동합니다. 전립선암 면역요법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암과 싸우기 위해 세포를 조작하십시오. 

Sipuleucel-T(Provenge) 치료는 자신의 면역 세포 중 일부를 가져와 전립선암과 싸우기 위해 실험실에서 유전자 조작한 다음 정맥을 통해 세포를 다시 체내에 주입합니다. 더 이상 호르몬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진행성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면역 체계 세포가 암세포를 식별하도록 돕습니다. 

면역 체계 세포가 암세포를 식별하고 공격하도록 돕는 면역 요법 약물은 더 이상 호르몬 요법에 반응하지 않는 진행성 전립선 암을 치료하기 위한 옵션입니다.


7. 표적 약물 치료

표적 약물 치료는 암세포 내에 존재하는 특정 이상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이상을 차단함으로써 표적 약물 치료는 암세포를 사멸시킬 수 있습니다.


호르몬 요법이 효과가 없는 경우 진행성 또는 재발성 전립선암을 치료하기 위해 표적 치료제가 권장될 수 있습니다.

일부 표적 치료법은 암세포에 특정 유전적 돌연변이가 있는 사람에게만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실험실에서 암세포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예방하는 방법

다음과 같은 경우 전립선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로 가득한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십시오. 

 

다양한 과일, 채소 및 통곡물을 섭취하십시오. 과일과 채소에는 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많은 비타민과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단을 통해 전립선암을 예방할 수 있는지 여부는 아직 결정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다양한 과일 및 채소와 함께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면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보충제보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십시오.

 

보충제가 전립선암 위험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는 연구 결과는 없습니다. 대신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여 신체의 건강한 수준의 비타민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요일에 운동하십시오.

 

운동은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고 체중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기분을 좋게 합니다. 일주일 중 대부분의 날에 운동을 하십시오. 운동이 처음이라면 천천히 시작하여 매일 운동 시간을 늘리십시오.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현재 체중이 건강하다면 건강한 식단을 선택하고 일주일 내내 운동을 하여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십시오. 체중 감량이 필요한 경우 운동을 더 추가하고 매일 섭취하는 칼로리 수를 줄이십시오. 의사에게 건강한 체중 감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전립선암 위험 증가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전립선암 위험이 매우 높은 경우 귀하와 의사는 위험을 줄이기 위해 약물 또는 기타 치료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finasteride(Propecia, Proscar) 및 dutasteride(Avodart)를 포함한 5-alpha reductase 억제제를 복용하면 전립선암 발병의 전반적인 위험을 줄일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 약물은 전립선 비대와 탈모를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일부 증거에 따르면 이러한 약물을 복용하는 사람들은 더 심각한 형태의 전립선암(고등급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암 발병 위험이 걱정된다면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함께 읽으면 좋은 뉴스 기사

전립선암 산정특례 기준에 필수검사 항목 2개 추가

 

전립선암 산정특례 기준에 필수검사 항목 2개 추가 - 메디소비자뉴스

전립선암 산정 특례 등록기준이 내년 1월부터 변경되면서 필수검사항목 2개와 검사기준 1개가 추가된다.건강보험공단은 21일 \'중증질환(암) 산정특례 등록기준 변경사항\'을 안내했다.변경된 내

www.medisobizanews.com

 

전립선암에좋은음식 15가지 음식 목록

 

전립선암에좋은음식 15가지 음식 목록

남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 위험한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15가지 놀라운 전립선암 퇴치 식품을 제공합니다. 1. 토마토 토마토는 전립선암 예방에 탁월한 몇 가지 특별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