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부종 : 발 손 팔다리가 붓는걸 느낄때 부종에 좋은 음식

by socialstory 2022. 4. 1.

부종은 순환계 또는 간질 공간(세포 사이의 공간)에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체액이 모일 때 발생합니다. 부종은 다리, 발목 및 발을 포함한 하지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 양배추
부종에 좋은 음식 : 양배추


부종은 신체에 체액이 축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상태를 치료하기 위한 다양한 원인과 수많은 전략이 있지만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은 체내의 체액을 붙잡아 두므로 나트륨을 더 많이 섭취할수록 체액 저류가 커집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 것 외에도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추가하여 소변으로 배출하는 나트륨의 양을 늘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혈중 칼륨을 증가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칼륨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물론 고칼륨 식이요법을 시작하기 전에 항상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발, 손 또는 다른 팔다리가 붓는 것을 느끼셨습니까?

이 상태를 의학적으로는 "부종"이라고 하며, 이는 한 부분 또는 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부종 치료를 위한 식품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그 전에 부종의 원인을 이해합시다. 

국소 혈관이 파열되면 주변 조직으로 체액이 누출되어 해당 부위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임신, 외상, 고염식, 비만 등과 같은 여러 요인이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부종을 자연적으로 치료하기 위해 많은 음식으로 구성된 부종 치료 식단입니다.

 

 

 


과일과 채소를 먹고 있더라도 부종 식단에 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다른 음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공 식품, 냉동 저녁 식사, 포장 쌀, 혼합 국수, 칩 및 많은 조미료에는 나트륨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치즈, 아침용 빵, 시리얼, 통조림 야채도 나트륨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포장 식품의 영양 성분 라벨을 읽으면 제품이 저염 식단에 적합한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건강 전문가는 나트륨 섭취량을 하루 2300mg 미만으로 유지할 것을 권장하지만 개인의 목표가 무엇인지 알아보려면 의사에게 문의하십시오.

 

발목과 발이 부어 오르고 눈이 붓고 전반적인 무거움이 느껴진다면 부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체가 중력에 맞서 혈액과 체액을 다리 위로 이동시키는 것이 어려울 때 발생합니다. 심한 부종은 약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경미한 경우에는 간단한 가정 요법이나 부종식이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여러 의학적 상태나 약물이 부종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또 다른 위험 요소는 영양실조 또는 영양 부족입니다. 따라서 부종과 관련된 부종을 줄이기 위해 식이 변화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종 식단을 따르고 나트륨 함량이 높은 특정 음식을 피하면 부종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의학적 상태와 식이 요인이 부종을 유발하거나 기여할 수 있습니다. 원인에 관계없이 부종을 줄이기 위한 일차적인 식이요법은 나트륨 섭취를 제한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나트륨 함량이 높은 음식과 나트륨 함량이 낮은 음식을 식별하는 것입니다.

 

나트륨 함량이 높은 다른 음식을 계속 먹는다면 나트륨 함량이 낮은 음식을 늘려도 부종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부종에 좋은 음식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부종 치료에 가장 좋은 음식입니다. 과일에는 많은 이점이 있으며 콜레스테롤을 효과적으로 낮춥니다. 부종을 치료할 때 눈을 감고 아보카도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을 빠르게 연소시키는 능력이 있습니다.

양배추


배추 잎은 신체가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도록 도와주는 능력이 있으므로 섭취해야 합니다.

여주


여주는 맛이 없을 수 있지만 건강에 좋고 부종 치료에도 좋습니다.

 

 

 


오이와 감자


양배추 잎과 마찬가지로 오이와 감자도 신체가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늘


마늘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부종과 함께 오는 부드러움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가 과도한 수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파인애플


과일에는 신장을 자극하여 신체에서 과도한 체액과 독소를 배출하는 높은 수준의 염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부종 치료에 좋은 다른 식품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가장 건강한 야채 중 하나입니다. 이 음식은 칼륨이 풍부하고 철, 망간 등과 같은 다른 귀중한 요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비타민과 관련하여 시금치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비타민 C와 E가 풍부합니다.

파슬리


이 허브는 식이섬유와 철분의 훌륭한 공급원입니다. 그와 함께 비타민 B1, B2와 같은 비타민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음식의 높은 비타민 함량은 지방 연소 과정을 개선합니다. 다른 허브에 비해 비타민과 미네랄이 가장 풍부하고 부종을 효과적으로 치료합니다.

 

 

 


말린 살구


살구에는 칼륨이 풍부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이 과일에는 지용성 화합물 중 하나인 비타민A가 들어 있습니다. 이 과일은 건강한 뼈와 근육을 촉진하며 종종 의사가 백내장에 걸리기 쉬운 사람들에게 권장합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철분이 풍부하여 운동 전에 에너지를 높이는 효과적인 과일로 사용됩니다. 이 과일은 쉽게 소화되며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적합합니다. 높은 철분 함량과 함께 이 과일에는 칼륨과 망간이 풍부합니다. 이 과일에는 B2, B6 및 니아신과 같은 귀중한 비타민이 들어 있어 혈압을 효과적으로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칼륨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체내 나트륨 수치를 감소시켜 수분 보유를 유도합니다. 토마토는 또한 몸의 독소를 정화하는 혈액 청정기 역할을 합니다. 이것은 부종을 치료하는 최고의 식품 중 하나이며 토마토를 매일 섭취하면 부종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건포도


우리 모두는 건포도의 높은 칼륨 함량을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칼륨 함량은 부기를 감소시키고 부종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킵니다. 그들은 체액을 씻어내고 붓기를 줄입니다. 그들은 또한 부종으로 인한 염증을 줄일 수 있는 항염증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잎이 많은 채소


잎이 많은 채소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팔다리의 붓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로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탁월합니다. 잎이 많은 채소에는 낮은 나트륨 수치도 포함되어 있어 체내 수분 보유량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요거트


요구르트에는 다른 단백질 및 지방과 함께 141mg의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칼륨은 부종을 치료하기에 충분합니다. 자연식품 자체를 섭취함으로써 약물 없이 집에서 효과적으로 부종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결과를 위해 이러한 모든 자연 식품을 포함하는 부종 다이어트 계획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연어


연구에 따르면 연어와 같은 지방이 많은 생선을 먹는 사람들은 붉은 고기를 선호하는 사람들보다 부종이 덜 발생합니다. 연어는 높은 칼륨 함량으로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트륨이 적기 때문에 연어는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견과류


견과류를 섞어서 먹으면 부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견과류는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나트륨이 적습니다. 이것은 신체의 수분 보유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금에 절인 견과류나 양념된 견과류는 나트륨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차이점을 확인하려면 조미되지 않은 견과류를 선택하십시오.

 

 

 


고구마


고구마는 부종 치료에 가장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영양이 풍부하고 몸에 좋은 일을 많이 합니다. 비타민 B12가 풍부한 고구마는 팔다리의 붓기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


올리브 오일은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가 높은 오일 중 하나입니다! 그들은 몸의 붓기를 가라앉힐 수 있는 항염증 특성으로 유명합니다. 이 훌륭한 오일은 정기적으로 사용하면 만성 부종을 줄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매일 식단에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을 포함시키면 증상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부종을 줄이는 천연 식품을 찾고 있다면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 보십시오. 코코넛 오일로 환부를 마사지하면 통증과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와 함께 일반 식용유를 코코넛 오일로 대체하여 맛을 향상시키고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냉압착 유기농 코코넛 오일만 섭취하십시오.

 

 

 

 

부종으로 피해야 할 음식

  • 나트륨은 부종에 해롭습니다. 식탁에 소금을 추가하지 말고 요리에 약간 또는 전혀 사용하지 마십시오.
  • 칩, 견과류, 프레첼, 소금에 절인 육류, 가공육, 소시지 및 테이크아웃 식품과 같이 염분이 높은 식품을 피하십시오.
  • 쌈장, 간장, 간장 등 짠 양념은 피한다.
  • 가공식품과 통조림 식품은 나트륨을 충분히 공급하므로 섭취를 제한합니다.
  • 알코올과 카페인이 든 음료를 피하십시오.
  • 연구에 따르면 포화 지방, 트랜스 지방 및 고혈당 지수 식품이 풍부한 식단은 염증을 자극합니다.

 

정리

부종을 치료하는 이러한 음식에 대해 배웠으니 이제 잘 활용해야 합니다. 부종은 심장이나 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위험한 질병이 아닙니다. 이러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과 함께 발이나 영향을 받는 사지를 쉬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부드러운 마사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부종에는 압박 양말을 신는 것도 좋습니다.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고 소스[1]

참고 소스[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