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골다공증 증상 원인 : 치료 합병증 및 도움되는 영양소

by socialstory 2022. 3. 31.

골다공증 관련 표현중에 이런 얘기 들어보셨을겁니다. '뼈에 바람든다' 말그대로 뼈에 구멍이 뚫리는 현상입니다. 골다공증은 뼈를 약하게 만들고 부서지기 쉽게 만듭니다. 너무 약해서 넘어지거나 구부리거나 기침과 같은 가벼운 스트레스라도 골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관련 골절은 고관절, 손목 또는 척추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합니다.

 

골다공증
골다공증


뼈는 끊임없이 분해되고 교체되는 살아있는 조직입니다. 골다공증은 새로운 뼈의 생성이 오래된 뼈의 손실을 따라가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골다공증은 모든 인종의 남성과 여성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백인과 아시아인 여성, 특히 폐경이 지난 나이든 여성은 위험이 가장 높습니다. 약물, 건강한 식단 및 체중 부하 운동은 뼈 손실을 예방하거나 이미 약한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증상

일반적으로 뼈 손실의 초기 단계에는 증상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단 골다공증으로 뼈가 약해지면 다음과 같은 징후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골절 또는 붕괴된 척추로 인한 요통
  • 시간이 지남에 따라 키 감소
  • 구부정한 자세
  • 생각보다 쉽게 ​​부러지는 뼈

 

 

 

 

원인

뼈는 끊임없이 재생되는 상태에 있습니다. 새로운 뼈가 만들어지고 오래된 뼈가 부서집니다. 젊을 때 신체는 오래된 뼈를 분해하는 것보다 새로운 뼈를 더 빨리 만들고 뼈의 질량이 증가합니다. 20대 초반 이후에는 이 과정이 느려지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30세에 최대 골량에 도달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골량은 생성되는 것보다 더 빨리 손실됩니다.

골다공증에 걸릴 가능성은 부분적으로 젊었을 때 얼마나 많은 골량을 달성했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최대 골량은 부분적으로 유전되며 인종 그룹에 따라 다릅니다. 최고 골량이 높을수록 "은행에" 더 많은 뼈가 있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골다공증이 발병할 가능성은 낮아집니다.

 

골다공증 치료

골다공증 치료는 부러진 뼈를 치료 및 예방하고 뼈를 강화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는 향후 뼈가 부러질 위험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것은 연령, 성별 및 골밀도 스캔 결과와 같은 여러 요인을 기반으로 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경우 의사가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 계획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척추나 고관절의 골절은 골다공증의 가장 심각한 합병증입니다. 고관절 골절은 낙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부상 후 1년 이내에 장애를 일으키고 사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넘어지지 않았음에도 척추 골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척추를 구성하는 뼈(척추)가 무너질 정도로 약해져 요통, 키 감소, 앞으로 굽은 자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팁 : 뼈를 건강하게

좋은 영양과 규칙적인 운동은 평생 동안 뼈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칼슘

18세에서 50세 사이의 남성과 여성은 하루에 1,000mg의 칼슘이 필요합니다. 이 일일 섭취량은 여성이 50세가 되고 남성이 70세가 되면 1,200mg으로 증가합니다.

칼슘의 좋은 공급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저지방 유제품
  • 짙은 녹색 잎 채소
  • 연어 통조림 또는 뼈가 있는 정어리
  • 두부와 같은 콩 제품
  • 칼슘 강화 시리얼과 오렌지 주스

 

식단에서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어렵다면 칼슘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칼슘은 신장 결석과 관련이 있습니다. 아직 불분명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특히 보충제에 포함된 너무 많은 칼슘이 심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50세 이상의 사람들의 경우 보충제와 식단을 합한 총 칼슘 섭취량이 하루 2,000밀리그램을 넘지 않아야 한다고 권장합니다.

 

 

 

 

비타민 D

비타민 D는 칼슘을 흡수하는 신체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다른 방식으로 뼈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사람들은 햇빛에서 비타민 D의 일부를 얻을 수 있지만, 고위도 지역에 거주하거나 집에 갇힌 경우 또는 정기적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거나 피부암의 위험 때문에 태양을 피하는 경우 이것은 좋은 공급원이 아닐 수 있습니다.

비타민 D의 식이 공급원에는 대구 간유, 송어 및 연어가 포함됩니다. 많은 종류의 우유와 시리얼에 비타민 D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루에 최소 600IU(International Units)의 비타민 D가 필요합니다. 그 권장량은 70세 이후에는 하루에 800IU 로 증가합니다.

다른 비타민 D 공급원이 없고 특히 태양 노출이 제한된 사람들은 보충제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종합비타민 제품에는 600 ~ 800IU 의 비타민 D가 들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하루 최대 4,000IU 의 비타민 D가 안전합니다.

 

 

 

 

운동

운동은 튼튼한 뼈를 만들고 뼈 손실을 늦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언제 시작하든 상관없이 뼈에 도움이 되지만, 젊었을 때 규칙적으로 운동을 시작하고 평생 운동을 계속하면 가장 큰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을 체중 부하 및 균형 운동과 결합하십시오. 근력 운동은 팔과 척추 상부의 근육과 뼈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걷기, 조깅, 달리기, 계단 오르기, 줄넘기, 스키 및 충격을 주는 스포츠와 같은 체중 부하 운동은 주로 다리, 엉덩이 및 척추의 뼈에 영향을 미칩니다. 태극권과 같은 균형 운동은 특히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낙상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에좋은음식 : 뼈에 좋은 6가지 음식 추천

 

골다공증에좋은음식 : 뼈에 좋은 6가지 음식 추천

골다공증 진단을 받았을 때 의사가 귀하가 복용해야 하는 특정 일반 의약품에 대해 이야기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아마도 당신은 이제 더 이상의 뼈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 처방약을 복용하고 있

1inhealth.tistory.com


출처[1]

출처[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