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두피가려울때 증상 원인 5가지 : 피부과를 찾아야 할 때

by socialstory 2021. 12. 31.

두피가 가려워서 계속 머리를 긁는다면 비듬 그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두피가려움 관련 연관 검색어가 너무 많다.
두피가려움 관련 연관 검색어가 너무 많다.

 

특히나 건조한 겨울철이면 유독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것도 낮에는 증상이 잘 없다가 주로 늦은 저녁 잠든 새벽즈음에 가려워서 긁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베개를 보면 주변에 떨어진 머리카락들과 각질 등이 많을수 있습니다.

비듬에서 백선 또는 세균 감염이나 자가면역 질환과 같은 더 심각한 질환에 이르기까지 많은 상태가 두피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려움증을 멈추기 전에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1. 비듬 및 지루성 피부염

두피 가려움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비듬과 지루성 피부염은 신체의 지루성 부위에 영향을 미치는 동일한 질병의 연속 스펙트럼이며, 종종 습진 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비듬이 생깁니다. 비듬은 두피에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가렵고 벗겨지는 피부와 관련이 있지만 실제 염증을 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지루성 피부염은 두피(민감한 두피 포함)는 물론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가려움, 벗겨짐, 인설 피부(심각할 수 있음) 외에 염증을 동반합니다.

 

면역 체계, 유전학, 정서적 스트레스 및 영양과 같은 특성은 모두 비듬 및 지루성 피부염의 실제 발생 및 중증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 건선

이것은 피부 또는 두피에 융기되고 붉고 비늘 모양의 패치를 유발하는 만성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두피 건선을 제어하기 위해 콜타르 또는 살리실산이 함유된 일반 의약품 샴푸를 사용해 볼 것을 권장합니다.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피부과 의사와 약속을 잡으십시오. 

 

3. 두부 백선

이것은 일반적으로 두피를 감염시킬 수 있는 백선 으로 알려진 곰팡이 감염 입니다. 두부 백선은 모낭 깊숙이 확장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증가하는 원형 탈모 패치를 유발합니다. 발진이 올라오고 검은 점이나 뭉툭한 모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관련 피부 감염은 종종 남성의 수염, 운동선수 가려움증으로 알려진 사타구니 , 일반적으로 무좀으로 알려진 발가락 사이에서 발견됩니다.

곰팡이는 머리카락, 손톱 및 피부 바깥쪽의 죽은 조직에서 살 수 있습니다. 두부백선은 경미한 피부나 두피 손상이 있거나, 목욕이나 머리를 자주 씻지 않거나, 종종 땀으로 인해 오랜 시간 동안 피부가 젖어 있는 경우에 더 잘 발생합니다. 

그것은 쉽게 퍼지고 대부분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일반적으로 사춘기에 사라집니다. 건선과 달리 두부백선이나 백선은 사람이나 동물의 접촉, 빗과 솔, 모자 또는 곰팡이와 접촉한 기타 의복을 통해 퍼질 수 있습니다. 

 

4. 머릿니

머릿니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학생을 떠올리지만 , 머릿니 는 누구의 두피에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머릿니의 증상은 가장 흔하게 두피, 목, 귀의 가려움증이며 머릿니가 생성하는 타액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입니다. 때로는 감염 후 2주에서 6주 동안 가려움증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특히 처음 감염된 사람에게는 더욱 그렇습니다. nits로 알려진 이의 알은 매우 작으며 개별 모발 가닥에 부착됩니다. 이것은 비듬처럼 보일 수 있지만 비듬 조각과 달리 모간을 단단히 잡고 있기 때문에 쉽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이것이 꽤 거슬리게 들린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머리 주위를 움직이는 성충을 볼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알보다 발견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5. 알레르기 반응

염색약, 습진 및 아토피 피부염은 두피 가려움증의 덜 흔한 원인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일반적으로 알레르기가 있는 화학 물질을 식별하고 피할 수 있으면 저절로 사라집니다. 이것은 까다롭고 피부과 전문의의 진료실에서 어떤 화학 물질이 알레르기를 일으키는지 알아내기 위해 전문화된 테스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 의사에게 진찰을 받으십시오.

두피가 지속적으로 가렵다면 피부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비듬이라고 생각하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피부과 전문의가 이를 확인하고 어떤 치료법이 도움이 될 것인지 알려줄 수 있습니다.

 

두피 가려울때 : 두피가 가려운 10 가지 이유 및 완화 방법

 

두피 가려울때 : 두피가 가려운 10 가지 이유 및 완화 방법

두피의 가려움증을 제거하는 것은 두피가 가려운 이유를 찾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1. 비듬 두피가 건조하고 가렵고 머리카락이나 옷에 부스러기가 보이면 비듬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

1inhealth.tistory.com

 

두피 스크럽 가이드 : 두피유형 사용방법

 

두피 스크럽 가이드 : 두피유형 사용방법

모발 건강과 두피 건강은 매우 다릅니다. 두피 관리를 빼 먹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두피 스크럽이 작용하는 곳입니다. 두피 스크럽이란? 다리와 팔의 각질을 제거하는 데 사

1inhealth.tistory.com


참고 [1]

참고 [2]

참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