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차전자피다이어트 : 효과, 용도, 장점 및 부작용

by socialstory 2023. 10. 16.

차전자피의 껍질에는 수용성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물에 녹아 젤 형태로 변해 소화가 느려지는 타입이다. 이를 통해 신체는 음식이 장을 통과할 때 음식에서 더 많은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연동 운동으로 알려진 장 수축으로 신체가 반응하는 대변의 무게와 부피를 증가시킵니다. 연동운동과 수용성 섬유질의 젤 같은 농도가 결합되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고콜레스테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 및 당뇨병을 비롯한 기타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추천 상품 목록은 쿠팡에서 구할 수 있는 제품만 고려하고 순위는 고객 리뷰, 랭킹순 및 키워드와 같은 요소를 기반으로 합니다. 콘텐츠의 링크를 통해 구매하면 제휴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의 가격 상세정보 및 고객리뷰 등이 궁금하신 분들은, 상세페이지에서 전부 확인 가능하니 링크를 한번 참고해주셔도 좋습니다.

 

차전자피다이어트 효과, 용도, 장점

차전자피다이어트 효과 1. 변비

차전자피와 같은 수용성 섬유질을 식단에 포함시키면 변비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전자피의 효과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장의 기능적 운동성(치료와 관계없이 수축이 얼마나 강력한지를 의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Nutrients 저널에 실린 2019년 연구에 따르면 차전자피는 만성 특발성 변비(기원을 알 수 없는 지속적인 변비)를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약물 Pizensy(락티톨)만큼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172명의 성인이 참여한 이 연구에서는 또한 차전자피가 심각한 부작용 없이 잘 견디는 것으로 보고했습니다. 

 

 

 


그러나 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의 2022년 연구 검토에서는 자두와 같은 다른 천연 완하제가 변비 완화에 차전자피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차전자피다이어트 효과 2. 높은 콜레스테롤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고지혈증) 식단에 수용성 섬유질을 추가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죽상동맥경화증 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장에서 담즙산 이라는 화합물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 이러한 화합물은 소화를 돕지만,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신체는 대신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차전자피의 이러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토론토 대학의 2018년 검토에서는 매일 10g의 차전자피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크게 낮추고 일부 사람들의 죽상경화증을 잠재적으로 지연시킬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American Journal of Cardiology 의 유사한 분석에서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스타틴 약물 과 함께 매일 실리움을 복용하면 효과가 향상될 수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 부작용은 미미하거나 전혀 없었습니다.

 

 

 

 

차전자피다이어트 효과 3.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은 설사에서 변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소화기 증상을 유발하는 잘 알려지지 않은 질환입니다. 수용성 섬유질은 변비가 우세한 IBS(IBS-C) 로 알려진 후자 유형을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14개 실험과 906명의 참가자가 포함된 2014년 검토에서는 차전자피와 같은 특정 섬유 보충제가 밀기울과 같은 다른 섬유 보충제보다 IBS-D 증상의 빈도와 심각도를 훨씬 더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차전자는 또한 IBS와 관련된 장 염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IBS 치료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다른 섬유 보충제보다 전반적으로 훨씬 우수한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차전자피다이어트 효과 4. 당뇨병

당뇨병은 고혈당(고혈당증)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질환입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수용성 섬유질이 장에서 포도당(당) 의 흡수를 늦추어 제2형 당뇨병 환자가 혈당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2015년 Americ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 의 리뷰에 따르면 식사 전에 차전자피를 섭취하면 제2형 당뇨병 환자의 공복 혈당 과 HbA1C 수치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조적으로, 차전자피 보충제는 당뇨병 전증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약간의 이점만 있었고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효과가 없었습니다.

 

 

 


차전자피가 당뇨병을 자체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차전자피다이어트 효과 5. 체중 감량

수용성 섬유질은 식사 후 포만감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만감 이라고 함). 식사 사이의 배고픔과 과식 위험을 줄입니다. 


전자피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제안에도 불구하고, 식품 과학 및 영양 분야의 비판적 검토(Critical Review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 의 2020년 분석에서는 차전자피 보충이 체중, 체질량 지수(BMI) 또는 허리 둘레에 눈에 띄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차전자피의 부작용

차전자피의 부작용은 경미한 경향이 있으며 주로 가스 및 팽만감과 관련됩니다.

차전자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흔하지 않지만,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아나필락시스 라고 알려진 전신 알레르기에 대한 보고는 드물었습니다.

 

  • 가스
  • 팽만감
  • 경련
  • 복통


차전자피가 포함된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는 경우 특히 그렇습니다.

 

 

 

 

병원가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할 때

차전자피를 섭취한 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급히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 두드러기 또는 발진
  • 호흡 곤란
  • 천명음
  • 갑작스럽고 심한 설사
  • 불규칙한 심장 박동
  • 메스꺼움과 구토
  • 얼굴, 입술, 혀 또는 목의 붓기


차전자피 보충제는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소아과 의사가 권장하지 않는 한 어린이
  • 장 경련이 있거나 장 폐쇄 병력이 있는 사람
  • 결장암 또는 직장암 병력이 있는 사람
  • 차전자피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 페닐케톤뇨증 환자, 유전성 대사 장애

 

※ 새로운 보충제를 시작하기 전에 처방약, 비처방약, 약초 또는 기분 전환용 약을 포함하여 복용하는 모든 약에 대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에게 알리십시오.

 

차전자피 복용량 : 얼마나 섭취해야 하나?

보편적인 지침은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사가 제시한 복용량을 초과하지 마십시오. 

 

 

 


변비에 대한 차전자피 사용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1회 복용량으로 매일 5~10g의 차전자피를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용량은 일반적으로 안전하고 내약성이 좋은 것으로 간주됩니다.


차전자피 보충제를 밀봉된 용기에 담아 어린이나 애완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유효기간이 지난 보충제는 폐기하십시오.

 

차전자피 섬유가 함유된 식품

1. 시리얼

실리움(Psyllium)은 많은 고섬유질 시리얼의 핵심 성분이며 종종 밀 및 귀리와 결합됩니다. 수용성 섬유질인 차전자피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에 영양분을 제공합니다. 


차전자피가 밀의 90% 불용성 섬유질과 결합되면 차전자피의 박테리아 강화 효과와 밀 섬유의 강화된 세정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차전자피 섬유는 위장에서 팽창하여 포만감을 느끼게 하며, 소화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혈당을 안정시켜 포만감을 오래도록 도와줍니다.

 

2. 아이스크림

더 건강한 간식에 대한 수요에 부응하여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는 차전자피 섬유를 증점제 및 섬유 강화제로 사용하여 이러한 냉동 간식이 일반적으로 제공하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보상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섬유질과 지방을 줄인 경우에도 대부분의 아이스크림과 냉동 제품에는 여전히 많은 칼로리가 있으므로 섭취량 조절에 주의하세요.

 

3. 제빵 및 제조품

차전자피는 식품에 부피를 더하고 섬유질 함량을 향상시키며, 이는 제조업체의 마케팅 포인트 역할을 점점 더 많이 하고 있습니다. 건강 음료, 빵, 비스킷, 떡, 인스턴트 국수 및 기타 베이커리 제품에는 상당량의 차전자피가 함유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라벨을 읽고 차전자피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차전자피, 차전자피 씨앗, 차전자피 껍질, ispaghula, ispaghula 씨앗 또는 ispaghula 껍질 성분을 찾으세요.


차전자피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보충제로도 판매됩니다.

 

  • 분말
  • 과립
  • 캡슐
  • 액체
  • 웨이퍼

 

차전자피 식이섬유 보충제 추천 3선

 

종근당 쾌변엔 차전자피 식이섬유 30개입, 180g, 2개
종근당 쾌변엔 차전자피 식이섬유 30개입, 180g, 2개

종근당 쾌변엔 차전자피 식이섬유 30개입, 180g, 2개

 

종근당 차전자피 식이섬유 180g, 3개

COUPANG

www.coupang.com

 

 

애드마일스 차전자피 식이섬유 영양제 30p 180g, 2개
애드마일스 차전자피 식이섬유 영양제 30p 180g, 2개

애드마일스 차전자피 식이섬유 영양제 30p 180g, 2개

 

애드마일스 차전자피 식이섬유 영양제 30p 180g, 1개

COUPANG

www.coupang.com

 

 

랩앤뷰티 뉴티 차전자피 식이섬유 6g 30p 180g, 2개
랩앤뷰티 뉴티 차전자피 식이섬유 6g 30p 180g, 2개

랩앤뷰티 뉴티 차전자피 식이섬유 6g 30p 180g, 2개

 

랩앤뷰티 뉴티 차전자피 식이섬유 6g 30p 180g, 2개

COUPANG

www.coupang.com

 

정리

차전자피는 많은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수용성 섬유질의 공급원이며 보충제로도 판매됩니다. 차전자피 보충제는 당뇨병 환자의 변비, 콜레스테롤 수치, IBS 증상 및 혈당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에좋은음료 :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료 추천

 

변비에좋은음료 : 수분과 섬유질이 풍부한 음료 추천

자연적인 완화를 제공하는 다양한 음료로 변비 문제에 작별을 고하십시오. 수분 공급부터 섬유질이 풍부한 스무디에 이르기까지 편안한 소화를 위한 완벽한 비약을 찾아보세요. 변비 이해 : 일

1inhealth.tistory.com

 

※ 이 포스팅의 조언은 정보 제공만을 위한 것이며 의료 서비스를 대체해서는 안 됩니다. 보충제, 치료법 또는 치료법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 또는 의료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보충제는 다양하고 균형 잡힌 식단과 건강한 생활 방식을 대신하여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 참조 소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