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뇨 환자용 설탕 : 핵심은 절제, 설탕 대체품 5가지

by socialstory 2023. 4. 11.

당뇨병 환자는 설탕이 포함된 음식과 음료를 먹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절제가 핵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당뇨병과 포도당 관리에서 설탕의 역할과 적절하고 균형 잡힌 방법으로 설탕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설탕
설탕

 

당뇨병 환자에게 허용되는 설탕의 양은 얼마입니까?

당뇨병 환자의 설탕 소비를 포함하여 모든 것에 대한 임상 지침 또는 권장 사항은 바로 지침입니다. 그들은 가능한 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안내하기 위한 것입니다.

 

 

 


전문가의 의견은 매일 권장되는 설탕의 양에 따라 다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칼로리의 5~10%만이 첨가당 또는 "유리당"에서 나올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미국심장협회(American Heart Association)는 설탕을 하루 총 칼로리의 6%로 제한할 것을 권고합니다. 이는 2,000칼로리 식단의 경우 하루에 7.5티스푼을 제한한다는 의미입니다.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는 2018년 20세 이상 미국인의 경우 첨가당 평균 섭취량이 하루 17티스푼(남성의 경우 19티스푼, 여성의 경우 15티스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설탕을 많이 먹는 데 익숙하다면 혈당 수치를 관리하고 목표 범위로 유지하기 위해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모든 사람은 다릅니다. 귀하의 체중, 활동 수준, 영양 요구 사항 및 혈당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신체의 반응은 다른 당뇨병 환자와 다를 것입니다.


귀하와 귀하의 당뇨병 관리 팀은 혈당 수치 관리 이력을 포함하여 귀하의 상황을 논의하여 하루에 얼마나 많은 설탕을 섭취할 수 있는지 결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또한 귀하가 가지고 있는 당뇨병의 유형과 귀하가 복용하는 약물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설탕이 중요한 요소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어떤 사람들은 설탕을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것이라고 걱정할 수도 있지만 당뇨병은 훨씬 더 복잡합니다. 

또한 신체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설탕이 필요합니다. 미국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s of Health)에 따르면 포도당이라고 하는 설탕의 한 유형은 신체와 뇌의 중요한 연료 공급원입니다.


신체의 설탕은 부분적으로 탄수화물에서 나옵니다. 음식을 먹은 후 몸은 소화하면서 먹은 음식을 분해하여 포도당을 혈류로 보냅니다.


사탕이나 과일과 같은 단순 탄수화물은 빠르게 분해되어 혈류에 설탕을 빠르게 공급합니다. 파스타와 같은 더 복잡한 탄수화물은 더 천천히 분해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양의 설탕을 전달합니다.


당뇨병이 없다면 췌장은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을 방출하여 설탕 유입에 반응합니다. 인슐린은 설탕을 혈액에서 세포로 이동시켜 연료로 사용합니다.

 

 

 


그러나 당뇨병이 있는 경우 췌장이 충분한(또는 어떤 경우에는) 인슐린을 생성하여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탕은 혈류에 축적되어 결국 혈관을 손상시키고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의 주요 유형

알아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형 당뇨병(T1D)

이 자가면역 상태는 췌장이 더 이상 혈당(포도당) 수치를 자연적으로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충분한 인슐린을 생성할 수 없는 경우입니다. 


인슐린(주사, 인슐린 펌프, 흡입)을 맞아야 신체가 에너지를 위해 혈류에서 포도당을 세포로 옮길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약 5~10%가 이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의 잠복성 자가면역 당뇨병(LADA)

때때로 1.5형 당뇨병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는 성인에서 진단되는 1형 당뇨병의 또 다른 이름입니다.

 

 

 

 

제2형 당뇨병(T2D)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이 생겨 혈류에서 세포로 당을 효율적으로 이동시키지 못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췌장도 인슐린 생산을 멈출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T2D를 관리하고 혈당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생활 방식 조치(식이 요법, 운동)를 사용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상태를 관리하기 위해 약물(인슐린 또는 메트포르민과 같은)도 복용합니다.


T2D는 당뇨병 환자의 약 90%가 이 유형을 가지고 사는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임신성 당뇨병

어떤 사람들은 임신 중에 당뇨병에 걸리며, 종종 분만 때까지 인슐린을 투여해야 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설탕을 먹어도 되나요?

당뇨병 환자가 남은 생애 동안 설탕을 끊고 무설탕을 먹어야 한다는 것은 일반적인 오해입니다.

즉, 예, 당뇨병 환자는 실제로 여전히 설탕을 먹을 수 있습니다. 그들은 설탕이 첨가된 음식과 체내에서 설탕으로 분해되는 탄수화물이 포함된 다른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는 설탕 섭취량에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 관리 및 교육 전문가 협회(Association of Diabetes Care and Education Specialists)에 따르면 핵심 단어는 "절제"입니다.

 

설탕 섭취를 제한하는 방법

전반적으로 설탕 함량을 제한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일일 칼로리 수를 줄이기 위해 더 작은 부분을 섭취하십시오.
  • 야채, 과일, 곡물, 저지방 유제품을 포함한 다양한 음식을 섭취하여 비용 대비 최고의 영양 효과를 얻으십시오.
    지방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십시오.
  • 첨가당이 많이 포함될 수 있는 고도로 가공된 식품을 조심하십시오.
  • 가당 음료를 제한하십시오. 대신 설탕이 적은 옵션으로 대체하거나 물을 더 자주 선택하십시오.
  • 탄수화물을 계산하는 방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당뇨병이 있는 많은 사람들은 혈당 수치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식사를 추적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탄수화물을 계산합니다.


CDC에 따르면 과체중인 경우 체중의 5%~7%를 줄임으로써 당뇨병 전단계를 역전시키고 제2형 당뇨병을 지연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이 아니며 모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므로 먼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당뇨환자 설탕대용 : 제2형 당뇨병 환자를 위한 5가지 설탕 대체품

당뇨병이 있거나 발병 위험이 있는 경우 설탕 대체물의 종류와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선호할 수 있는 몇 가지 설탕 대안이 있습니다. 이러한 옵션은 기존 설탕보다 혈당에 덜 영향을 미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1. 자일리톨

많은 과일과 채소에서 흔히 발견되는 자일리톨은 설탕과 단맛이 유사한 당 알코올 화합물입니다.

 

자일리톨은 그램당 2.4칼로리로 설탕보다 40% 적은 칼로리를 함유하고 있으며, 과당이 부족하기 때문에 혈당과 인슐린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합니다.


자일리톨은 자작나무 또는 자일란으로 알려진 식물 섬유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2. 에리스리톨

또한 당알코올인 에리스리톨은 칼로리가 거의 또는 전혀 없으면서 단맛으로 찬사를 받았습니다. 에리스리톨은 발효된 밀 또는 전분에서 공급되며 설탕의 단맛은 70%, 칼로리는 그램당 0.24칼로리로 6%에 불과합니다.

 

 

 


에리스리톨은 사용하기에 매우 안전하지만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당알코올과 마찬가지로). 


인간에게는 에리스리톨을 소화하는 데 필요한 효소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혈류로 흡수된 다음 변하지 않은 상태로 소변으로 배설되므로 혈당 수치가 올라가지 않습니다.

 

3. 수도사 과일 추출물

중국 전통 의학(TCM)에서 인기 있는 몽크 과일 또는 Luo Han Guo는 말린 멜론에서 추출한 당뇨병에 안전한 설탕 대안입니다. 


몽크 후르츠 추출물은 제로 칼로리, 제로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설탕보다 약 150배 더 ​​달콤합니다. 혈당 수치를 높이지 않아 당뇨병 환자에게 유용한 선택입니다.


FDA는 몽크 후르츠를 부작용 없이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항염증제 및 인후통 퇴치제로 수천 년 동안 TCM에서 사용되어 왔지만 아직 그 사용법에 대한 장기적인 과학적 연구는 없었습니다.


Monk Fruit In the Raw 또는 Lakanto Monkfruit Sweetener와 같은 분말 형태의 몽크 과일 감미료 제품이 선반에 나타납니다. 그것은 약간의 뒷맛이 있지만, 이 사소한 단점은 제품의 많은 이점에 의해 능가될 수 있습니다.

 

 

 

 

4. 야콘 시럽

남아메리카의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야콘 식물의 뿌리에서 수확한 야콘 시럽은 섬유질이 풍부한 감미료로 프락토올리고당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야콘 시럽은 체중 감량을 위해 연구되었지만 진정한 이점은 포도당 수준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높은 섬유질 함량입니다. 혈당 지수는 1입니다.


야콘은 구운 식품, 소스 및 디저트에 잘 어울리는 깊고 캐러멜 단맛이 있는 당밀처럼 보이고 맛이 약간 납니다.

 

5. 스테비아(Truvia, PureVia)

스테비아는 스테비아 레바우디아나 식물 의 잎에서 추출한 식물성 제품입니다. 분말 형태의 스테비아는 Truvia 및 PureVia를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 이름으로 판매됩니다. 


패킷당 3그램의 탄수화물과 0의 혈당 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액체 추출물로도 발견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대부분의 인공 브랜드만큼 단맛의 강도를 제공하지는 않지만 가열하면 안정적으로 유지됩니다. 그것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견디는 특징적인 뒷맛을 가지고 있지만 일부 사람들에게는 매우 눈에 띌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는 실내에서 화분으로 재배할 수도 있습니다. 차 한 잔에 신선한 잎 하나를 추가하여 가루 형태에 대한 가공되지 않은 대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리

당뇨병이 있는 경우 설탕 없는 삶을 꼭 살아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섭취하는 설탕의 양과 그것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설탕이 든 과자뿐만 아니라 음료 및 체내에서 설탕으로 전환되는 탄수화물이 포함된 모든 것이 포함됩니다. 담당 의사는 건강한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계획을 설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에좋은차 : 혈당치를 낮추는 차 5가지 및 주의사항

 

당뇨에좋은차 : 혈당치를 낮추는 차 5가지 및 주의사항

차의 종류나 상품에 따라서는,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스보다 차 쪽이 혈당치를 낮추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식사중이나 수분 보급시의 음료에는 차를 추천합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참조[1]

참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