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장내 환경을 의식한 음식과 생활습관 변화가 필요

by socialstory 2018. 7. 15.

다이어트 장내 환경을 의식한 음식과 생활습관 변화가 필요

다이어트 장내 환경을 의식한 음식과 생활습관 변화가 필요다이어트 장내 환경을 의식한 음식과 생활습관 변화가 필요

매일 시시각각 변화하는 장내 플로라

우리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장에는 100조 개의 300종류의 장내 세균이 정착하고 있습니다. 그 모습이 마치 꽃밭처럼 보이기 때문에 "장내"라고 되어 있습니다. 장내 세균은 외부 세계와 접할 수없는 장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를 마시고 사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입으로 먹고 장에 도착하는 것을 먹이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장내 세균에도, 우리들 인간처럼 좋아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있는데, 우리들이 먹기는했지만 내용에 따라 장 속의 Ph 값과 온도가 변화합니다. 이 때문에 좋은 박테리아의 살기 좋은 환경이되고, 나쁜 균 등의 변화하는 먹이와 환경 속에서 장내 세균이 살고 있습니다.


또, 장내에 영향을주고있는 것이 "생활 습관"입니다.


우리들은 낮에는 활동하고 밤이되면 잠이라는 1일 몸의 리듬 "사카디안 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리듬을 새겨있는 것이 체내 시계입니다. 체내 시계가 정확하게 리듬을 새기는 것으로, 각 장기가 제대로 작동하고 우리들의 몸은 건강을 유지 할 수있는 것입니다.


손과 발과 달리 대장은 우리들의 의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배변의 긴장 상태를 만드는 '부교감 신경'이 맡고 있고, 밤이되면 활발하게 활동하는 기관입니다.




즉 항상 스트레스에 노출된 교감 신경이 우위인 생활을하고 있고, 밤에 자지 않고 밤샘을하거나 식사 시간이 뿔뿔이 흩어지게하는 등 자율 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지는 같은 생활을 보내고있는 체내 시계가 미쳐 있습니다. 그리고 대장도 자율 신경이나 체내 시계의 혼란에 동조하여 움직임이 나빠져 버립니다.


또한 배변은 "식사"를 신호로 리듬을 새기고 있습니다. 굶주림을 알리는 배꼽시계가 하는 일은 매우 강하고, 흐트러지면 체내 시계까지 미쳐 버립니다.


이처럼 장내 당신의 "음식" 과 "생활 습관" 이라는 두 가지 요소가 얽혀 우리들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변화하여 신체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신체에있는 '대장' 일

대장은 크게 '소장'과 '대장'이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음식은 먼저 소장으로 운반됩니다. 소장은 대장과 비교하면 길이가 4배, 면적은 2배나 큰 기관입니다.


여기에 음식을 소화하고 영양을 흡수하고 남은 찌꺼기를 대장으로 보냅니다. 소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영양 흡수 할 수 없기 때문에 소장은 자신을 지키는 힘이 강한 장기입니다.


당신은 작은 창자 질환이라고 들어 본 적이 없지요? 소장 점막이 1일 단위로 바뀌는 매우 활발한 신진 대사를 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비록 암이 소장에서 발생한 곳에서 커지기 전에 이게 벗겨져 버립니다.


또한 영양과 함께 유해 물질을 흡수 해 버리지 않도록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의 약 50%가 소장에 집중, 외적으로부터 몸을 지키고있는 것입니다. 작은 창자 질환이 적은 또 다른 이유는 음식의 통과가 매우 빠른 것도 관계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음식에서 영양분을 흡수 한 후 대장에 바로 보내고 버리기 때문에 음식찌꺼기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의 영향을받지 않는 것입니다. 유해 물질은 음식 찌꺼기를 장내 세균이 분해해서 선천 대사 산물 중 하나입니다.


그러므로 장내 세균이 거의 존재하지 않고, 음식찌꺼기를 분해하는 일을 맡고 있지 않은 소장은 별로 유해 물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한편 대장입니다만, "음식 찌꺼기를 처리하고 배출하는"이게 기본 일.


최근에는 대장에서 일하는 장내 세균과 그 대사 산물이 우리들의 신체에 큰 영향을주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장내의 연구가 활발 해지고 있습니다.


장내는 당신이 먹는 먹이의 변화

장내 세균도 생물이므로 먹이가 필요 합니다.


좋아하는 먹이가 도착하면 많이 먹고 건강하게 활동할 수 있지만 좋아하는 이 양이 적으면 먹는 양이 줄어 약해져 버립니다. 우리들과는 다른 장내 세균은 스스로 먹이를 선택할 수 없지요? 먹이로 제공되는 것은 우리들이 먹은 음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것을 먹으면 다음날 변비가 되거나, 또는 설사가되어 버리는 음식은 아닐까요?


음식과 장내 세균 만이 원인은 아니지만, 그 비중은 큽니다. 장내 세균의 균형이 깨지는 것이 배변이 완만 해 지거나 과민하게 할 수도 있고, 변비와 설사의 원인이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음식, 즉 장내 세균의 먹이가 매일 변화에 따라 장내 세균의 건강도도 바뀌어, 그 균형이 나날이 변화하고있는 것입니다.



장내는 당신의 생활 습관도 변화

우리들이 낮에는 활동하고 밤에는 잔다는 리듬을 가지는것과 같이 장에도 리듬이 있습니다.


리듬을 만들고있는 이것은 '배고픔' 과 '식사' 입니다.


"굶주림을 느끼고 식사를 섭취"한다라는 행위가 장 리듬을 만들고 있습니다.


배가 울리는 십이지장에서 분비되는 "모찌린"(단팥을 찍어 먹으면 먹음직스런 이름 이군요)이라는 호르몬의 작용에 의한 것입니다. 이 호르몬을 신호로 위장이 수축하여 소화관에 남아있는 것을 대장에 보내는 이른바 위장 청소를하고 있습니다.


모찌린은 십이지장을 비우지 않으면 분비되지 않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줄줄 먹고 있다고 분비되지 않고 위장 청소 할수 없습니다. 또한 배변을 담당하는 부교감 신경은 밤 0시 이후 활발하게 일을 시작하기 때문에, 자고있는 동안에 부교감 신경의 작용으로도 배변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식사가 장 큰 연동 운동의 신호입니다. 장 큰 전도 운동은 하루에 두세 번 밖에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아침 시간대에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아침 식사는 장의 리듬을 정돈하기위한 중요한 신호입니다.


아침을 먹고 위가 자극되는 것으로, 창자가 수축하고 순조로운 통과를 촉구합니다.


정리

다이어트에서도 매우 중요한 장내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다이어트는 설사에는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변비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비가 가면 몸 안의 독소를 모아서 저축하게 되는 악영향을 미치거나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장내를 양호하게하는 것을 의식하여 건강으로 고성능 다이어트하는 것을 노력합시다.

(장내를 양호하게하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