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다이어트 계속하는 비결은? 노력을 습관화하자

by socialstory 2018. 7. 12.

다이어트 계속하는 비결은? 노력을 습관화하자

다이어트 계속하는 비결은? 노력을 습관화하자다이어트 계속하는 비결은? 노력을 습관화하자

식습관을 스트레스 프리로 바꾸어가자

"식습관을 바꾸겠다"고 묻자 "인내"라든가 "절제"라든지 "금욕(금욕주의)"이라고 한 말을 떠올려 버렸습니까?


그러나 내가 소개하는 방법은 거기까지 엄격한 식사 제한은 없습니다. "그때까지 특히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았다 식사 내용을 자신의 힘으로 제어하는 기술을 익히는"이라는 생각. 단, 이 방법으로 실현시키기 위해서는 1개의 장애물이 있습니다.


그것은... 오랜 세월 자신의 삶에 쌓아온 "습관"을 꺾는 것입니다.


일이 끝나면 마시러가는 일주일에 두 번 불고기, 점심은 매일 라면 등... 사람에 따라 다양하다고는 생각합니다만, 어떤 사람에게도 오랫동안 쌓아온 「식습관」이 있습니다. 그래서 "좋은 습관은 계속, 나쁜 습관은 차단"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나쁜 습관이라는 것은 곧 그만 둘 수 없습니다. 비록 며칠 계속 할 경우에도 즉시 다시 버립니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지식을 축적하고 그것을 자신의 의사에 떨어 뜨려가는 것이 중요 한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모든 선수는 경기에서 승리하기 위해 매일 엄격한 훈련을 쌓고 있습니다. 물론 식사도 그 일환입니다. 그러나 같은 선수도 승리에 대한 생각의 힘은 사람마다 다릅니다.


경기 후 인터뷰에서 "상대방을 이기고 싶다"는 마음이 강했다 라는 말을 하는 선수가 있습니다만, 실제로 그렇겠지요.


"이기고 싶다"가 아닌 "승리"는 강한 의지가 있습니다. 생각이 강하면 거기에 가기 위해 의식이 바뀝니다. 그러면 행동도 바뀌어, 그것이 결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맨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성과를 거둘거야!"라고 강하게 생각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함으로써 비로소 내가 소개하는 방법을 실천하고 결과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없는 상태에서 아무리 자신을 변화 시키려고 해도 어렵습니다.


즉 '각오'가 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위에도 썼지 만 '~하고 싶다'가 아니라 '~한다'는 식으로 목표를 설정하십시오.


이것은 왜 일까하고 말하면, "~하고 싶다"는 목표라면 반드시 변명 이후 따라 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어트하고 싶다"고 하면

"다이어트하고 싶다... 하지만 일이 바쁘다"

라는 식으로 후에 변명을 붙여 버리는군요.


한편 '다이어트'하면 거기서 단언해 버리고 있기 때문에 변명을 붙일 수 없습니다. 목표를 내걸고 되면 다음 할 일은 지식의 축적 입니다. 지식이 증가하고 "왜 그것이 필요한가?"라는 것이 납득이 가는 때 의식하지 않을 수 없게되어, 그 의식이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행동하기 시작만 하면 반드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더 행동하고 싶어집니다. 이 긍정적인 스파이럴에 들어갈 수만 있다면 점차 식사를 의식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갑니다.


치아를 닦지 않으면 기분이 나쁜 것처럼, 자신의 식사를 제어하지 않으면 진정 건강할 수 없게되어 있습니다. 여기까지 오면 특히 생각하지 않고 자연적으로 살을 빼며 일의 성능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자체를 습관화

다이어트를 습관화하는 지점으로 다음과 같은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선택

다이어트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 항목"을 먼저 결정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지금의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것을 해야 계속이 어려워 도중에 좌절 해버립니다.


예를 들어, "18시 까지 저녁을 먹는다"고 결정했다고합시다. 그러나 일의 관계에서 그렇게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어떻게 든 한 번 실행할 수 있지만 계속하는 것이 어렵네요?


일반적으로 "좋다"고 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목표로 세우고도 사람에 따라서는 달성의 장애물이 높아집니다. 그래서 "행동 항목"은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고 무리없이 계속할 수 있는 것으로합시다.


단지 나는 위에도 쓴 것처럼 자신의 목표를 위해서는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일도 중요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그 라이프 스타일을 핑계로 "아무 것도하지 않는다"는 것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라이프 스타일에 자신의 "할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포함시킬 수 없는 경우, 라이프 스타일 자체를 재검토하는 일도 중요 할 수 있습니다.


행동 항목은 단순하게하기

그런 다음 "행동 항목"을 세우는 방법의 포인트입니다. 행동 항목이 복잡하게 습관화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가능한 한 간단하게합시다.


예를 들어, "직장이나 외식시의 간식은 1일 200kcal까지 하고 집에서 먹지 않는다. 월 1 회는 보상 데이로 하루 400kcal까지  먹은 분은 저녁 식사로 조정한다"는 같은 항목이 많이 있고 복잡하거나 하기로 결정 항목을 잊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행동 항목은 간단한 것을 하나 짜낼 수 있어야 실천하기 쉬워집니다. 당신은 지금 마르지 못하는 원인은 예를 들어 크게 "간식 습관"이 "저녁 식사 과다" 습관이 있는 중 하나의 식습관 패턴에 배정됩니다.


자신의 식사를 되돌아보고, 두 패턴인지 체크하고, 각각에 대해 아래에 열거한 행동 항목 중에서 지금의 라이프 스타일에 도입된 것 같은 행동 항목을 하나만 선택합시다.




간식 습관이있다

<행동 항목의 예>

· 간식 중지

· 일주일에 한두번 줄일 량을 1/2로 줄이기

· 200kcal 이하로 물과 차 이외의 달콤한 음료 중지 등


저녁 식사 과다 습관이있다

<행동 항목의 예>

· 20분 이상에 걸쳐 잘 씹어 먹는다.

· 튀김은 일주일에 한두번 줄이고 고기의 기름기는 먹지 않는다

· 그릇을 작게한다 등


위의 두 습관이 다 있다는 사람도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런 경우는 우선 어느 한쪽에서 개선을 해야 합니다.


기록을 남겨둬야

습관화 아래 준비하는 것 중 '기록'도 잊지 못하는 점입니다. 식이 요법과 체중 기록은 매일 기록합시다. 식사는 메뉴 이름과 개수를 기록합니다. 체중은 아침에 일어나 화장실에 간 후 저녁 식사 후에 측정합니다. 이렇게 가시화함으로써 현상을 파악뿐만 아니라, 동기부여 향상을 위해 실시합니다.



최소 3개월은 계속

연습 기간의 포인트입니다. 인간의 뇌는 항상성(항상성)는 "새로운 변화를 거부한다"는 성질이있어 바꾸려고하면 할수록 원래대로 돌아가자는 힘이 작용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것을 습관화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3개월만 실천 하도록합시다. 이 3개월간 조금씩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고 정착시켜 나가기로 습관을 만들 수있을 것입니다. 명확하게 말하면 여기가 제일 중요한 곳입니다. 어쨌든 일정 기간 계속하여 당신의 인생에 다이어트와 올바른 식생활을 스며들게 합시다!


정리

자신의 생활 습관은 어떻습니까? 흐트러진 생활 습관이 있고, 살쪄 있고, 성능이 떨어져 있거나 아닐까요? 그대로의 라이프 스타일이라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꼭 한번 자신의 생활 습관을 검토하고 마르고 건강한 몸으로 성능을 높여 갑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