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내장지방분해에 좋은 차 : 녹차를 추천하는 이유

by socialstory 2023. 11. 22.

녹차에는 우리 몸에 정말 유익한 몇 가지 화합물이 자연적으로 풍부합니다. 주요 두 가지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페인과 항산화제 입니다.

 

녹차
녹차

 

카페인 및 체중 감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기운을 북돋우고 하루를 시작할 준비가 되도록 돕기 위해 카페인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우리 대부분은 곧장 커피를 마시러 향하지만 녹차는 카페인을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물론, 평균 녹차 한 잔(75mg)에는 커피 한 잔(100 – 140mg)보다 카페인이 적습니다. 하지만 이는 더 많은 양의 녹차를 섭취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카페인은 체지방을 태우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 여러 번 입증된 자극제입니다. 운동을 하면 신체가 추가 칼로리를 소모하므로 이는 성공적인 콤보입니다. 


건강한 칼로리 조절 식단과 결합된 추가적인 칼로리 소모는 고질적인 과잉 지방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지방 연소 보충제와 운동 전 보충제에서 이 성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 및 체중 감소

항산화제는 우리 몸의 산화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는 입자인 '자유 라디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는 식물 화합물입니다. 녹차는 가공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홍차보다 더 많은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결과적으로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합니다.


녹차에는 건조 중량의 최대 30%를 차지하는 폴리페놀이라는 항산화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들 중 대부분은 일반적으로 카테킨으로 알려진 플라보놀입니다. 


녹차 카테킨은 많은 연구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과학자들은 카테킨의 지방 감소 능력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차 카테킨, 특히 EGCG(에피갈로카테킨 갈레이트)는 항비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여러 가지 이유 때문일 수 있습니다. 


최근 인간 연구 결과에 따르면 녹차와 녹차 추출물을 섭취하면 신체의 신진대사와 지방 산화가 증가하여 체중과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만 남성을 대상으로 한 한 연구에서는 EGCG만으로도 인간의 지방 산화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틀 동안 300mg의 EGCG를 투여받은 참가자는 위약을 투여받은 참가자보다 지방 산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녹차에 대한 많은 연구에서는 녹차 추출물을 사용하는데, 이는 양조된 녹차 한 잔보다 더 강력합니다. 그렇다고 녹차 추출물의 함량이 음료와 일치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며, 더 많이 마셔야 한다는 뜻입니다.

 

녹차가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이유

녹차의 체중 감량 효과에 대한 5가지 잠재적인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방세포를 움직이게 한다.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충분한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을 때, 예를 들어 같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정상적으로 식사를 하고 달리는 경우, 우리 몸은 지방 세포를 연료로 사용합니다.

 

 

 


지방이 연소되기 위해서는 우리 몸이 지방 세포 안에 있는 지방을 분해하여 혈류로 옮겨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은 노르에피네프린(노르아드레날린)과 같은 지방 연소 호르몬의 도움으로 이루어집니다.


녹차의 주요 항산화제인 EGCG는 일반적으로 노르에피네프린을 분해하는 효소를 억제하여 노르에피네프린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신체는 더 많은 지방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위해 혈류로 방출될 수 있습니다. 


더 많은 EGCG = 더 많은 노르에피네프린 = 더 많은 지방 분해!

 

2. 운동 중에 더 세게 밀고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운동은 과도한 체지방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는 신체가 에너지를 얻기 위해 지방 저장고를 파헤치도록 하고 총 칼로리 소모를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달리기를 하여 400kcal를 소모하지만 아침 식사로 바나나(약 100kcal)만 섭취한 경우 신체는 어딘가에서 에너지를 얻어야 합니다.


녹차 추출물이 대부분의 지방 연소/체중 감량 보충제 뒷면에 나열되어 있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녹차에는 운동 전 활력을 주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 중에 연소되는 지방의 양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정상 체중의 활동적인 남성을 대상으로 30분 동안 자전거를 타는 연구에 따르면 운동 전 24시간 동안 녹차 카테킨 보충제를 복용한 경우 위약을 복용한 사람들보다 지방이 17% 더 많이 연소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녹차 대사 효능

신진대사는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 신체가 겪는 모든 화학적 과정의 정점입니다.

호흡을 돕고 세포를 복구하는 것부터 먹는 음식을 미량 영양소와 다량 영양소로 분해하여 필요한 곳으로 보내는 것까지 신진대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체중 감량을 시도할 때 더욱 중요해집니다. 이는 신체가 이러한 모든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일정량의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이며 이는 키, 체중, 나이, 일일 활동 수준 및 근육량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일상 생활에 필요한 것보다 적은 칼로리를 몸에 공급하면 신체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과잉 지방 세포에 집어넣을 것입니다. 그리고 짜잔, 지방이 손실됩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녹차나 EGCG 보충제는 신진대사 속도를 높여 휴식 중에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연구에 따르면 신진대사가 약 3~4% 증가했으며 일부 연구에서는 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하루 평균 1,800칼로리를 소모하는 경우 녹차를 마시거나 보충하면(신진 대사가 3~4% 증가) 신체가 추가 활동 없이도 하루 54~72칼로리를 추가로 소모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함량이 높아 신진대사가 높아져 녹차를 마시는 것과 비슷해집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에서는 녹차가 신진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추가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카페인만이 모든 노력을 다 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 연구에서는 앉아서 생활하는 건강한 젊은 남성의 대사율에 대해 녹차 카테킨 추출물 + 카페인 섭취량과 카페인 단독 섭취량을 비교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녹차 혼합물이 에너지 소비(4%)와 지방 연소를 크게 증가시키는 반면, 카페인만 투여한 그룹이나 위약을 투여한 그룹에서는 큰 변화가 없음을 발견했습니다. 

 

4.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녹차가 신체의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더 많은 지방을 태우고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식욕을 줄이는 데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많은 증거가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가 식욕을 감소시키고 더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여부에 대해 상충되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녹차를 잠시 쉬게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녹차만으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좋은 음료뿐인데도 탈수로 인해 '가짜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다음에 식사 사이에 간식이 느껴지고 아직 포기하고 싶지 않다면 진정 효과가 있는 녹차 한 잔을 만들어 간식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5. 가장 위험한 체지방을 타겟으로 합니다.

우리 대부분은 체지방에 대해 생각할 때 실제로 눈에 보이는 지방, 없애고 싶은 지방에 집중합니다. 그러나 일부 과잉 지방은 일부 내장 기관을 둘러싸고 있는 우리 몸 깊숙한 곳에서 발견됩니다.

 

 

 


이 '숨겨진' 지방을 내장지방 또는 뱃살지방이라고 합니다. 이 지방은 장기를 보호하므로 일부 지방을 섭취하는 것은 정상적이고 건강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내장 지방이 많으면 제2형 당뇨병이나 심장병과 같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아집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녹차가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즉, 녹차를 마셔도 원하는 부위의 지방이 손실되지 않을 수 있지만, 이 위험한 '숨겨진'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테킨이 풍부한 녹차가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복부 내장 지방 비율이 높은 중국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12주간의 연구에서는 매일 녹차를 마시는 그룹이 위약을 받은 그룹보다 내장지방이 더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살을 빼려면 녹차를 몇 잔이나 마셔야 할까?

이 주제에 대한 의견은 다양합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하루에 1컵만 마셔야 한다고 제안하는 반면, 다른 연구에서는 하루에 3~5잔을 마셔야 한다고 말합니다.


체중 감량을 시도하거나 단순히 뜨거운 음료를 모두 녹차로 바꾸는 경우 하루에 2~3잔의 녹차를 마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사람마다 다르고 카페인에 대한 신진대사와 내성도 다르므로, 그냥 놀면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소비량이 무엇인지 알아보십시오.

 

 

 


녹차는 칼로리가 매우 낮고 건강상의 이점이 너무 많아서 해를 끼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녹차에 대한 취향이 생기고 녹차를 많이 마실 계획이라면 다량의 카페인이 일부 사람들(예: 고혈압 환자)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항상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론

녹차에는 지방을 연소하고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는 높은 수준의 카페인과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EGCG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어 신체가 지방을 분해하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는 또한 에너지 수준을 향상시키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며 음식에 대한 갈망을 줄이고 위험한 체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살을 빼고 싶다면 녹차를 2~3잔 정도 마시는 것이 좋은 양인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지방 연소' 성분이 포함된 녹차 보충제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녹차를 마시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 것 같지만 카페인 함량이 높기 때문에 자기 전에는 마시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장지방빼는법 :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뱃살빼는법)

 

내장지방빼는법 :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뱃살빼는법)

내장지방빼는법 : 내장 지방을 제거하는 방법(뱃살빼는법) 복부 지방으로도 알려진 내장 지방은 복강 내에서 발견됩니다. 내장 지방을 몸속에 너무 많이 갖고 있는 것은 매우 해롭습니다. 2 형

1inhealth.tistory.com

 

※ 면책 조항 : 이 포스팅에 언급된 팁과 제안은 일반적인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전문적인 의학적 조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학적 문제에 대해 특정 질문이 있는 경우, 항상 의사나 전문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담하십시오.

 

※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