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위험과 생각에 대해

by socialstory 2017. 9. 4.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위험과 생각에 대해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선두 주자로 알려진 (일본)작가 '기리 야마 히데키' 씨가, 62세에 급성 심근경색으로 급사 한 것에 대해,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위험에 대해 다양한 추측을 부르고 있습니다.


보도에서는 기리 씨의 죽음과 당질 제한에 인과 관계가 없다는 것.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백미, 빵, 국수 등 탄수화물을 섭취하지 않는 대신, 고기나 생선, 두부 나 치즈 등 단백질은 많이 먹어도 OK라고 하는 규칙입니다. 


원래의 뿌리는 미국에서 2002년에 대 히트한 다이어트 법입니다.


당질 제한 다이어트의 기본 개념은 가능한 당질 섭취를 억제하고, 식후 혈당 상승과 인슐린의 과다 분비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당류를 취할 때마다 혈중의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꾸려하면, 대량으로 분비되는 인슐린은 일명 '비만 호르몬'이라고 몸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고기 나 생선 등의 단백질은 뷔페이므로 만족도가 높은 상태에서 계속됩니다. 하지만 고기나 생선 등은 그렇게 먹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체 칼로리도 줄어들고 있는 사람이 대부분 이지요.

 

 

 



실은 나도 2년 전에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 한 적이 있습니다. 3개월에 11kg 정도 체중을 떨어 뜨리고 표준 체중에 접근했습니다.

당질 제한은 좋은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생각 합니다만, 당질은 인간에게 필수인 3대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극단적으로 탄수화물을 억제하는 생활을 계속하고 있고, 몸에 좋을리가 없습니다. 오랫동안 계속하다보면 저혈당으로 머리가 멍해진다거나, 몸에 스트레스가 너무 많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뼈 건강을 유지하는 단백질도 탄수화물 등의 에너지 원을 함께 섭취하지 않으면 몸으로 통합되지 않고 낭비되어 버립니다.


이 인식이 없는 것이라면 당질 제한 다이어트는 중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물며 건강체의 사람이 극단적인 당질 제한 다이어트를하면 몸을 상하게 할 뿐입니다.


나는 아침 점심 저녁과 상식없이 당질 제한을하고 있었습니다만, 처음부터 영양소는 생각하지 않고 체중을 표준으로 되돌리기위한 목적으로 만 실시했습니다. 그래서 3개월 딱 멈추었습니다. 더 이상 계속하면 위험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는 1일 3회 중 1회만 주식을 취하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저녁에만 당질을 피하도록 하고, 자신의 몸에 맞게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표준 체중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인 당질 제한에는 큰 위험이 있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결국은 당질 제한도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