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8/034

처방 된 약을 복용할 때의 주의점 처방 된 약을 복용할 때의 주의점 병에 걸렸을 때 의사로부터 처방되는 약물은 시판되는 감기약과 달리 취급이 특별한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증상이 가라앉는 경우 복용을 중지하는 좋은 약과 그렇지 않은 약이 있습니다.잘 알려진 것이 항생제 약물은 반드시 마실 수 있도록 알려져 있습니다. 항생제는 세균을 죽이거나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는 약입니다.항생제를 마시고 특정 세균이 사멸하면 열이나 염증이 가라앉습니다만,거기서 멈추어 버린 것으로, 사멸하지 않고 남아 있던 강한 균이 또한 증가 될 수 있습니다. 단지 늘어날 뿐이라면 좋겠지만, 균이 약의 내성을 견뎌내기 때문에같은 약이 효과가 없게되기도 합니다. 그렇게되면 다른 약을 복용하게되며, 이것을 반복하면약에 내성이 강한 균이 증식하여 결국에는 약이 듣지 .. 2018. 3. 21.
환자 격차를 이해하고 일류 환자가 되세요 환자 격차를 이해하고 일류 환자가 되세요 의료 서비스를 받는데 "환자 격차"라는 말이 있습니다. "부자와 가난한 환자"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의사 최고의 의료 역량을 이끌어 최선의 길을 도착할 수있는 일류 환자와, 의사에게 미움 치료가 길어져 버리는 삼류 환자를 나타냅니다. "의사는 모든 환자에게 평등"이라 해도 의사도 인간인 이상, 힘이되어주고 싶은 환자도 있고 친절해질 수 없는 환자도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부 잡지의 정보에 현혹되어 의사에게 속았다 것으로 여길 공황 환자 나, 진찰실에서 고함을 치거나 의사나 간호사에게 불평 만 말하는 "의사는 치료가 당연"이라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 삼류 환자는 최소한의 교제 밖에 되지 않습니다. 삼류 환자는 의사에게 최소한의 정보만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 2018. 3. 4.
겨울이 제철인 시금치에서 효율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방법 겨울이 제철인 시금치에서 효율적으로 영양분을 섭취하는 방법 설날즈음 친가에 귀성하면 항상 시금치를 받고 있습니다. 옛날부터 씨앗을 잡고있는 시금치입니다. 지금은 일년 내내 손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시금치는 겨울이 제철에서 영양소도 풍부합니다. 비타민 C는 여름에 비해 겨울 시금치 쪽이 3 배 많아지고, 카로틴은 약 1.4 배 많이 섭취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시금치가 한기에 노출되면 자기 방위를 위해 비타민 등을 증가 때문입니다. 시금치뿐만 아니라 평소 순인 것을 먹는 의식을 가지고 있으면 필연적으로 섭취하는 영양분이 높아집니다. 시금치는 삶을 때 너무도 조심스럽습니다. 예를 들어 생의 상태에서 비타민 C가 100 %하면 1분 삶게되면 74 %, 3분 48%, 5분에서 40%의 생존율이 되어 버립니다... 2018. 3. 2.
생활습관병 내장 지방형 비만 예방하기 생활습관병 내장 지방형 비만 예방하기 얼마 전 텔레비전의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원래 SMAP의 기무라 타쿠야가, 자신의 체형 유지의 비결로 20살 무렵에 입고 있던 청바지를 기준으로 자신을 갖추어야한다 라고 했습니다. 자주 건강검진 문진 등에서도, 의사는 20살 무렵에 비해 체중 증가를 얘기합니다. 그것은 몸의 성장은 20세 정도까지 멈추므로, 그 이후의 증가분은 대체로 지방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남성에 많이 볼 수 있는 "내장 지방형 비만'은 생활 습관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동맥 경화도 빨리 진행하기 때문에 심근 경색이나 뇌경색 등 치명적인 질병의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배가 나와 있지 않아도 20살 때부터 10kg이상 과체중이 있으면 요주의 입니다. 그러나 생활이 편리해진 현대는 압도적으로 .. 2018. 3. 1.